쇼핑몰 창업노트 - 모바일 쇼핑몰부터 정부창업 지원까지
황윤정 지음 / 성안당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핑몰 창업에 관한 책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 비슷한 패턴을 띄고 있다.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과정 뿐 아니라, 도메인 셋팅방법, 도메인과 쇼핑몰을 연결시키고, 쇼핑몰의 브랜드를 강화시키는 법을 시작으로 ,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법까지 소개된다. 그래서 책들을 보면 쇼핑몰 창어에 관한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실제 쇼필몰 창업을 할 때 정말 효용가치가 있을까 의심스러운 정도이다. 그건 이 책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쇼핑몰 창업의 가이드 역할을 하며,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노하우, 쇼핑몰 차업을 할 때 비용절감할 수 있는 기초적인 요령들이 소개되고 있다.


쇼핑몰 창업을 할 때 정말 중요한 것은 비용이 아니라 웹에 대한 이해도이다. 쇼핑몰은 하나의 표준을 추구하면 성공활률이 떨어진다. 웹에 대한 이해도가 큭다면 상품을 어디에 배치하고, 노출시킬 수 잇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이 부분을 놓치고 비용에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쇼핑몰의 규모가 크고 매출이 상당하다면 별도의 웹전문가를 고용해 운영하면 되고, 이 책을 통해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대게 영세 개인 사업자이거나 오프라인 연계 사업자일 가능성이 크다. 즉 회사원이 매달 받는 월급 정도의 수익을 창출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책을 펄쳐 보면 옴니 채널에 관해 이야기 하는게 눈길이 갔다. 10년전 쇼핑몰 창업과 다른 또다른 차별적 요소이다. 제 4차 산업 혁명을 코앞에 두고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는 걸 알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를 활용한 쇼핑몰 홍보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고객을 기준으로 쇼핑몰 창업을 할 때 중점적으로 관심 가져야 하는 곳은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된 네이버이다. 네이버 커뮤니티 안에는 쇼핑몰에 관심 가지는 잠재적인 소비자라 할 수 는 맘까페가 있으며, 맘까페 하나만 잘 공략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일방적인 푸시형 홍보보다는 서로 상호작용이 더해진 홍보 마케팅이 고객의 니즈를 창출할 수 있고,충성스러운 고객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카카오와 다양한 앱기능을 활용한다면 쇼핑몰을 널리 알릴 수 있다.


쇼핑몰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 이것은 쇼핑몰 창업,SNS 활용이나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려 홍보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는 고객에게 신뢰와 충성도를 강화시킬 수 있고, 고객이 또다른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다. 상호명은 일반적인 고유 명사보다는 웹 검색을 하면 바로 검색 상위에 노출 될 수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또한 고객이 쉽게 상호를 부를 수 있고,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여야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쇼핑몰 창업 성공에는 정답이 없다. 사람들의 고객 니즈는 다양하며, 우연과 필연에 의해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 수 있는 부분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자극적인 사진을 올려서 쇼핑몰 창업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으며, 자신이 직접 모델이 되어서 옷이나 장신구를 파는 쇼핑몰도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인지 아닌지 냉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