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달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 클래식 8
이지숙 지음, 조지 맥도널드 / 책고래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보지 않고, 상상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습니다. 어린이가 한살 한살 나이가 먹어가면서 변하는 우리의 모습입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닌 상상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림책에는 텍스트에는 보여지지 않은 사람마다 다른 해석이 있으며, 그 안에는 상상력으로 가득 채워지게 됩니다. 이 책은 사람들마다 다르게 해석될 수 있고, 각자 남다른 상상력을 가지고 그림책을 들여다 보게 됩니다


그림책의 표지에는 어둠 속에 밝음이 느껴집니다. 그 어둠에 집중하게 되면, 이 그림책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고, 밝음에 집중하게 되면 이 책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취할 수 있습니다. 책에 나오는 두가지 바람과 달, 둘 중에 하나는 나의 또다른 자화상이 됩니다. 달을 질투하는 바람은 밝은 달이 어둠 속에서 사라지길 바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바람의 능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세차게 바람을 볼면 달이 사라질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그건 착각입니다. 달이 사라지는 건 바람의 힘이 아닌 해가 가지고 있는 능력 때문입니다. 그걸 모르는 달은 자꾸만 엉뚱한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달이 보름달이 되고, 초승달이 되고, 그문달이 되는 것, 바람은 자신의 힘으로 달을 어둠 속에 숨길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이 책의 원작아 나옵니다. 조지 맥도날드의 <바람과 달>은 영시이며 이 책을 통해 영어와 한글을 동시에 배울 수 있습니다. 달을 질투하는 바람이 될 것인지, 아니면 달의 질투에도 아람곳 하지 않으며, 꿈을 키워 나가는 달이 될 것인지 스스로 고민하게 되고 결정하게 됩니다.꿈과 목표가 크다면 스스로 달이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높이 떠 있는 달처럼 살아간다면 주변에 나를 흔들게 하는 바람과 같은 존재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