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쓱 읽고 싹 이해하는 IT 핵심 기술
Dave Lee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컴퓨터 전문 저서를 꾸준히 출간하고 있는 영진출판사에서 나온 IT 입문서입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외국어고를 나와 연세대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난 뒤 IT 계열회사에 일하게 됩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과 계통이지만 IT 계열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협업 관계에 놓여진 이들을 위한 책을 출간 하였으며, 이 책은 바로 그런 취지에 부합하는 가벼운 IT 입문서입니다.
이 책의 수준은 상당히 낮습니다. 정보처리 기능사,웹디자인 기능사,MOS 등등 중학생이 취득할 수 있는 IT 계열 국가 공인 자격증을 딴 사람이라면 이 책을 무난하게 소화할 수 있으며, 미래에 장래 희망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면 부모가 자녀들을 위해 한 권 정도 구입하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먼저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구행되고, 컴퓨터는 사람이 짜놓은 소스를 어땋게 해석하고 출력하는지 그 기본 원리와 과정이 자세히 묘사되고 있으며, html 과 파이썬을 기본으로 한 다양한 지식들을 배워 나갈 수 있으며, 아이들 뿐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책입니다.
먼저 책에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의 개념이 나오고 있습니다. 머신 러닝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게 컴퓨터 체스 게임이고, 딥러닝 하면 생각나는 게 바둑게임입니다. 이 두 가지에 댕한 구체적인 묘사보다는 20년전 컴퓨터와 인간의 대결이 펼쳐지던 그 때의 모습을 떠올리면 됩니다. 물론 바둑 게임을 딥러닝으로 구현했던 이유는 바로 머신러닝이 가지고 있는 한계입니다. 딥러닝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뇌기능을 컴퓨터에 최적화 시켰으며, 만약 이세돌과 머신러닝으로 구현된 컴퓨터의 대결이었다면 이세돌의 승으로 끝났을 겁니다. 하지만 인간에 사물을 인식하는 패턴에 기반한 딥러닝 기술을 구현하였고, 그 안에 학습기능을 더했기 때문에 컴퓨터는 이세돌 뿐 아니라 커제까지 무너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물론 그로 인해서 우리는 인공지능이 도래하는 미래가 우리 코 앞에 놓여져 있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며, 이 책이 올 수 있었던 또다른 이유입니다.
(1)웹분야:javascript/jQuery,PHP,Ruby,Python 등
(2)앱 분야:Java,Swift
(3) 응용 프로그램 분야:C++,Java,Python 등
(4)데이터베이스 분야:SQL,Java, Python 등
(5)임베디드 /IoT 분야:C,Python 등
(6)빅데이터 분야:Java,Scala,Python 등
(7)인공지능 분야:Java,Python 등
가장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 언어는 크게 일곱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물론 이 안에는 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으며, 상황에 따라 개발환경에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도 바뀔 수 있습니다. 과거 널리 쓰였던 Cobol 언어가 지금도 여전히 쓰여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일곱가지 범주에서 보면 Java와 Python 이 가장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두개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Java 는 좀더 고차원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이 책이 지향하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쉬운 IT 지식과 용어에 부적합하며 , 대중적이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파이썬이기 때문이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먼저 프로그래밍 언어 하면 2진법이 생각납니다. 컴퓨터는 0 과 1을 인식하고 있으며, 2진법이 확장한 16진법이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32비트, 64 로 확장되고 있는 이유는 컴퓨터 성능이 과거보다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코딩하다 보면 먼저 나오는 것이 헤드이며, 책에는 HTML 헤드에 대해 꼼꼼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변수가 나오는데, 변수 선언은 HTML 보다는 응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가장 많이 쓰여지고 있으며, 변수가 나오면 상수가 같이 따라옵니다. 변수는 어떤 값을 넣기 위해서 임시로 정해주며, 함수값을 변수로 설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더 나아가 C++ 언어는 변수의 특징을 같이 설정하는 또다른 함수가 등장하고 있으며, 계산식에서 문자형 변수는 문자형 변수와, 숫자형 변수는 숫자형 변수와 쌍을 이루며 ,맞춰 주어야만 더하거나 빼고, 함수를 이용해 계식식을 세워 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계산식을 세우면, 디버깅 과정에서 컴퓨터는 오류를 토해내는 것이며, 내가 원하는 값을 얻지 못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하고, 알아야 할 것도 많습니다. 이 책은 실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현하는 전문적인 일을 하는 사람에겐 부적합한 책입니다. 하지만 IT 기술자와 협업하는 기획자들에게 이 책이 가지는 효용성 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쓰는 기본적인 용어조차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협업을 할 수 있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내 아이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컴퓨터 게임 관련 직업을 꿈꾸고 있다면 , 이 책을 입문서나 길잡이로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