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상속의 모든 것 - 소중한 재산과 가족 모두를 지키는 위대한 상속 플랜
서건석 지음 / 라온북 / 2018년 4월
평점 :
누군가 집안의 큰 어른이 돌아가시면 대부분 재산문제가 함께 불거지게 된다. 그건 재산이 많던 적던 간에 재산문제는 집안 문제이고, 때로는 감정 싸움으로 비화된다. 살아있을 때 서운한 감정을 말하지 못하고 돌아가시고 나서 섭섭함과 불평 불만이 쏟아져 나온다. 상속과 상속세, 증여와 증여세에 대한 관심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커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가족간의 다툼을 미리 예견하고, 상황에 따라 쉽게 재산 분배를 할 수 있으며,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내 앞에 닥칠 수 있는 재산문제에 대해 어떻게 해결하고, 원만하게 정리하느냐 그 이유 때문이다.
저자는 상속은 일찍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합법적으로 적은 액수의 세금을 물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그걸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는 부모의 재산이 자식들에게 모두 상속되고 난 이후, 자손들이 무시한다는 이유와 자녀들이 재산 관리를 못할 수 있다는 또다른 문제가 복합적으로 얽혀있기 때문이다. 내 주변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며, 재산 문제가 얽히면서 형재자매가 서로 연락하지 않고 남남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장례식에서부터 시작된 다툼이 몇년째 반복되고, 서로 서운한 감정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서로에 대한 섭섭한 갑정이 슬픔과 분노로 인해 다양한 감정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 저자는 물질적인 상속도 중요하지만, 정식적 상속, 문화적 상속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상속과 증여에 대해서 배우는 이유는 바로 가족의 화목함 때문이다. 작은 불씨가 재산다툼으로 서로 얼굴도 보지 못하고 소식이 끊기는 경우, 그런 모습을 주변에서 반복적으로 봤으면서 똑같은 모습을 반복화고 있다. 내가 가진 권리를 먼저 내세우고 , 재산과 연관된 주변 사람들의 권리를 무시하면서 생기는 문제들은 우리 앞에 놓여진 현실이 될 수 있다.
주치의, 재무상담사, 자산관리사, 세무사,회계사, 변호사, 은행 PB, 부동산 중개업자. 이들은 모두 상속과 증여에 관한 문제를 다룰 때 필요한 사람들이다. 대부분 부동산 중개업자, 법무사, 세무사의 상담을 통해서 상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나 큰 대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 재산의 규모가 큰 개인이라면 나에게 필요한 이들의 수는 늘어난다. 그들을 통해 상속과 증여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며, 상속 재원을 일찍 준비해야만 나중에 생기는 상속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세법이 준하는 세법 규칙에 따라 세금을 잘 납부 할 수 있어야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현재 자신의 위치나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절세 효과를 함께 얻을 수도 있다. 부모님과 함께 산다면 부양의무 규정 때문에 '동거주택 상속 공제' 혜택을 함께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