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책과 함께 보는 코딩 개념 사전 - 코딩 어휘력이 진짜 실력이다! 궁리 IT’s story 시리즈
김현정 지음 / 궁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만간 초등학교 교육에 소프트웨어 강화 교육이 추가된다고 한다. 학교 수업은 엔트리와 스크레치를 중심으로 , 아이들의 창의력을 길러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더 나아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기 위해서였다. 스크레치와 엔트리는 블록 프로그래밍이라 부르며, 실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차이가 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에 불과하다. 정작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컴퓨터 프로그래밍 하기엔 어렵지만, 기초부터 닦아 나가는 텍스트 프로그래밍이 먼저가 아닐까 생각한다. 어릴 적 내가 알고 있었던 Gwbasic 나 코볼,델파이를 배웠던 것처럼 내 아이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심 가진다면 학교 교육에서 탈피해 좀 더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으로 시작하는 게 더 낫다.이런 나의 생각과 기대에 대해서 딱 들어맞는 책이 바로 이 책이며, 코딩이란 무엇이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하는지 개괄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책이 이 책의 특별함이다. 공교롭게도 이 책의 수준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에게 적당하며, 컴퓨터 전공이나 이공계를 나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접한 부모님의 코치을 통해 내 아이가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아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개념이해가 가능하다.


책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중 하나인 파이썬을 기준으로 코딩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코딩이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바꿔주는 작업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웹에 최적화된 JAVA,AJAX, HTML,XML, JAVASCRIPT,ASP,PHP,JSP 등등이 있다면, 사무 자동화와 관련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VB 가 있다. 익히 컴퓨터 관련 전공학과에 들어가면 가장 많이 쓰여지는 프로그래밍 언어 C/C++/C#,VC 가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은 다르지만 전체적인 구조는 거의 대동소이하다. 그래서 5개의 언어를 배우려면 몇년간의 세월이 필요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 5개를 배우려면 몇달이면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상수와 변수, 이 두가지는 변하는 수이냐, 변하지 않는 수이냐의 차이다. 수학 계산을 할 때 어떤 것은 변하게 되고, 어떤 것은 가변하게 된다. 파이 값은 3.14로 고정된 상수가 될 수 있고, 그 값을 활용해 사람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코딩을 통해 수학 계산을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상수 값이 변하게 되면, 전체적인 코딩이 망가지기 때문에 , 상수는 꼭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양한 변수를 정해 사용하게 된다. 변수는 나에게 익숙한 값을 쓰고 그것이 반복적으로 쓰여진다.반복적으로 쓰여지는 숫자,문자열,값은 상수로 정해 바꿔 쓰여지게 된다.


함수와 조건문, 함수는 명령문에서 자주 쓰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함수들을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에 내장된 함수를 쓴다. 상황에 따라 사람들은 직접 함수를 정할 수 있고, 그걸 하나로 모듈화해서 반복해서 쓰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모듈화하는 이유는 코딩 자체가 오류를 품고 있기 때문이며, 코딩-컴파일-디버그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를 잡아내기 위해서, 수만줄의 컴퓨터 코딩으로 이뤄진 하나의 프로그램 실행파일에서 차후 오류가 나타났을 때 즉각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해커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감춰진 오류를 찾아내고, 그 오류를 악용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라이브러리가 있고, 도움말이 있다.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책을 보면 1000페이지 두꺼운 사전과 같은 책들이 많다. 그 두꺼운 책을 언제 읽느냐 생각할 수 있다. 그들은 그 책을 모두 읽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목차를 찾아가면서 필요한 것을 가져 온다. 라이브러리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에 내장된 경우가 있고, 동적 라이브러리라 해서 dll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cd 에 있는 게임 설치 파일 Setup,exe 파일을 누르고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dll 파일이 생성되는데, 그것이 전부 동적 라이브러리라 부르고 있다. 때로는 필요에 따라 하나의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경우도 있고, 돈을 주고 라이브러리를 사는 경우도 있다. VC++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MSDN이 뭔지 아는 사람이 있을 거다. 그것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만든 라이브러리이며, 컴퓨터 개발자에게 유용한 툴이 된다. 



코딩에 관심있는 부모라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수준이 높지만, 코딩 입문서로서 크게 어렵지 않고, 일상적인 우리가 쓰는 말이 어떻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어지는지 알 수 있다. 초보자들을 위해 쓰여진 입문서이기 때문에 함수도 기초적인 것만 다루고 있다. 물론 프로그래밍 소스도 마찬가지다. 클래스와 상속, 매개변수, 알고리즘,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배워 나가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재미에 푹 빠져들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