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트루스 머신
마이클 케이시.폴 비냐 지음, 유현재.김지연 옮김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판매중지


제1차 산업 혁명으로 증기기관이 우리 앞에 놓여지면서 세상은 점차 빨라지고 있다. 복잡한 사회가 되고, 농촌 인구가 조시로 모여들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수많은 인구가 도시로 모여들면서, 그들을 위한 다양한 경제가 구축되었다. 작은 가게가 자본을 모으면서, 거대한 자본을 가진 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 삼성이나 현대, 마이크로 소프트사, 아마존의 공통점은 그 첫 시작은 항상 미약하였고, 작은 공간에서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가 나타나면서 도시의 경제 시스템은 유기적이면서 효율성을 강조하게 된다. 소수의 엘리트가 등장하게 되었고, 그들을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중앙집중화된 도시 경제 시스템은 제3차 산업 혁명이후 가속화 되었고, 사람들은 암묵적으로 기업이 하는 일에 동의하였으며, 기업은 그걸 악용하게 된다. 소수의 엘리트가 저지른 비리에 대한 손해는 고스란히 다수의 약자들에게 돌아갔으며, 신뢰를 강조하면서도 세상은 점차 신뢰할 수 없는 사회로 바뀌고 있었다. 개개인이 서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게 되고, 국가와 정부가 하는 정책에 대해서 믿지 못하게 면서, 스스로 살 방도를 찾아 나가게 된다. 미국발 서브 프라임 사태가 나타나면서 수많은 피해자들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가운데 우리 앞에 갑자기 나타난 것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시스템이다. 


이 책은 바로 블록코인과 블록체인 시스템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서, 블록체인의 기술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비트코인이 등장하게 된 것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맞물려 있다. 중앙집중화된 사회 시스템은 컴퓨터가 우리 앞에 놓여지면서 가속화 되었다. 인터넷 서비스망이 지역적인 형태에서 국지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반복하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테러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동시적으로 나타났으며 , 정보를 공유하게 되고, 전세계 곳곳을 위협하게 된다. 해커들은 견고하게 만들어진 서버 시스템의 헛점을 노렸으며, 고객의 정보를 탈취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옥션과 인터파크가 대표적인 사례이며, 미국의 경우는 페이스북이 가지고 있는 개인정보가 해커에 의해 탈취되었다. 사람들은 이제 정부도 믿지 않고, 기업도 믿지 않는다. 또한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점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나타난 게 블록체인 시스템이다. 블록체인 1.0은 사람들이 원하는 절대적인 신뢰와 투명성, 그리고 무결성을 현실화 해주는 디지털 기술이며, 누군가 그 정보를 고치려 하면,장부를 의조적으로 훼손한다면 해시값이 바뀌게 되는 디지털 기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1.0은 1블록체인 2.0으로 나아가고 있다. 블록체인 1.0이 비트코인 거래에 사용된다면, 블록체인2.0은 금융시스템에 도입될  것이다. 블록체인이 안고 있는 단점들을 보완해 나간다면,블록체인이 우리에게 주는 파급적인 효과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정부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돌라가는 시스템 내에선 블록체인 시스템을 도입해도 그만 도입하지 않아도 그만이다. 하지만 정부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국적자로 놓여진 사람이라면,나라도 없고, 자신의 신분을 검증할 수 잇는 중계자가 사라진 상태에서, 블록체인은 자신을 지켜줄 수 있는 절대적인 가치가 될 수 있다. 과거 우리가 전쟁이 일어날 때 땅문서를 챙겨가고, 돈을 땅 속에 묻고 피난을 떠난 기억이 있다면, 블록체인이 어떤 곳에 응용될 수 있는지, 기존의 제도와 시스템을 어떻게 바꿔나갈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고,  기존의 금융 시스템을 바꿔나갈 수 있다. 전쟁이 일어나서 땅문서를 챙겨놓고 가지 않더라도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내가 가진 땅을 지킬 수 있고, 누군가 내 땅문서를 훼손하는 일도 사라지게 된다.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도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지킬 수 있다. 기존의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화폐가 가지는 치명적인 단점, 즉 가치가 사회 변화, 정치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하락할 수 있는 초인플레이션에 대항마로 작동할 수 있고, 다수의 개인이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도구로서 쓰여질 수 있다. 또한 블록코인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분산장부 시스템이 가져오는 파급효과가 무엇인지 이 책을 읽어본다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