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
오세영 지음 / 예담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이 소설은 영조의 손자 정조 시대를 다루고 있다. 사도세자의 아들로 태어나 왕위에 오르기까지 수많은 적을 만들어야 했던 정조는 왕이 되고 난 이후에도 왕위자리가 위태로운 상활에 직면하게 된다. 힘을 가지고 있는 수구세력과 그들의 힘을 억누르기엔 상대적으로 열악한 개혁파는 세상을 바꾸고 싶었다. 새로운 세상,조선의 개벽을 꿈꾸는 개혁파는 그러나 역사 속에서 자신이 꿈꾸는 세상을 이루기 보다는 또다른 기득권을 형성하는데 충실하게 된다. 소설은 정조 임금때 화성으로 원행을 떠났던 정조 대와의 8일간의 원행을 다루고 있으며, 정조를 노리는 누군가의 암투가 펼쳐지고 있다.


소설을 읽으면서 명분이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수구세력은 힘을 가지고 있지만, 주상 전하에게 대항하려면 명분이 있어야 한다. 연산군을 축출하였고, 광해군에 대해서 그들이 자행했던 행동들은 명분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소설 속 주인공 정약용과 그와 함께 하는 최기수와 홍병신은 주상전하의 안위를  살펴야 했으며, 수천명이 움직이면서 주상 전하가 원행을 떠나는 이유와 목적을 원행을 총괄 준비하는 체제공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주상전하가 원행을 떠나는 걸 달갑지 않은 이들은 그들이 떠나지 말아야 할 또다른 구실을 만들어야 했다.


소설 속 또다른 주인공 장인형과 장인형을 기둥서방으로 두고 있는 기녀 소향비, 둘의 관계를 알고 있는 정약용, 정약용은 누군가의 일격에 급소를 베이고 죽은 니장의 살해 뒤에 감춰진 음모를 찾아 나서게 된다. 범인이 누구이며, 그들의 목적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주상 전하를 안전하게 보필할 수 있게 된다. 한 번 원행을 떠나면 특별한 이유가 어다면 다시 환궁하기는 어렵다는 걸 알고 있는 누군가가 저지른 살인이었다. 


정조가 수원화성으로 원행을 떠나는 이유는 단 하나이다. 왕권 강화였으며, 어린 세자에게 자신의 권력을 잘 넘겨주는 것이다.한반도 땅에서 외세의 침입이 자주 일어았으며, 내부의 상황도 그다지 좋아지지 않았다. 정조가 죽어야만 자신이 가진 것을 고스란히 지킬 수 있고, 또다른 누군가는 생존이 걸리는 문제였다. 정약용은 그런 권력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유착관계를 밝혀내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