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부자의 시간
최윤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7년 12월
평점 :
앞으로 도래하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뜨거운 이유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제 3차 산업혁명 시대에 출간 되었던 '제3의 물결'을 바라보는 과거의 우리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제4차산업혁명을 바라보고 있다. 남들보다 빨리 앞장 서고, 그 안에서 돈을 벌수 있는 비결을 얻는 것, 돈의 흐름의 길목에 서있다면, 그 사람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포작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현재 부자가 된 이들의 과거의 성공과정을 분석하고, 돈은 어디로 흘러가고 어디로 빠져나가는지 ,부자들의 남다른 전략과 전술, 돈을 벌 수 있는 수익 창출에 대해 관심가지게 된다.
저자는 삼국지의 주요 사건에 대해 말하고, 이순신의 백전 백승에 대해 말하고 있다. 혼란스러운 가운데, 그들은 앞을 내다 보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꿔갔다. 위 촉 오 삼국 간에 펼쳐진 적벽대전은 지금까지 돈벌 수 있는 지름길을 찾는데 있어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여기서 돈을 벌기 위해서 큰 이문을 남길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실을 보고 있을 때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서 안주하지 말고, 스스로 빠져 나올 수도 있어야 한다. 돈을 버는 사람과 돈을 벌지 못하는 사람은 여기에서 차이가 난다. 예를들어 비트코인 투자에 있어서 돈을 벌고 빠져 나온 투자자와 뒤늦게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한 이들이 그 안에서 손실을 입고 우왕좌왕하는 모습들을 보면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한 이유가 왜인지 알 수 있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부자가 되기 위한 네가지 조건 제도 ,유동성, 기술, 패권 중에서 기술에 해당된다.
미국의 기준금리를 예의주시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대한민국에은 위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97년 IMF 위기가 도래한 것처럼, 2008년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가 나타나고, 2010년 유럽발 금융위기가 만들어졌던 것처럼 한국에 또다시 금융위기가 나타날 수 있다. 언론에서 저축보다 투자를 해야 한다는 말을 국민들이 믿지 못하는 이유는 과거 IMF 에 대한 기억들과 고통이 남아 있어서 이다. 금 모으기 이면에 감춰진 기업과 가계의 파산은 20년이 지난 지금에도 현재진행형이다. 분명한 건 누군가는 돈을 잃었지만 누군가는 돈을 벌었다. 이 두가지 차이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이며, 왜 우리가 주식, 부동산, 채권을 중심으로 한 돈의 흐름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또한 과거의 금융위기는 왜 일어나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그 당시 돈의 흐름은 어떻게 흘러가고,돈이 들어가고 나가게 되었는지 알아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진다.
부자들은 기술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부의 흐름을 통찰하는 안목이 뛰어나다. 세상을 바꿀 신기술이 무엇이고, 신기술이 만들 비즈니스 기회,투자 기회,일자리 기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빠르게 통찰하고 남들보다 먼저 투자의 기회, 비즈니스 기회, 권력의 기회를 간파한다. 한마디로 신기술에서 미래의 부를 보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 부자가 된다. (p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