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0분 만에 아는 블록체인
가상화폐 비즈니스 연구회 지음, 이해란 옮김, 주식회사 블록체인 허브 감수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8년 3월
평점 :
지금 현재 우리는 지폐나 전자 화폐를 이용해 사람 과 사람 사이에 물건을 구매하고 파는 상거래를 하고 있다. 기존의 결제 방식은 중안 집권방식이며, 관리자가 필요하다. 또한 지불 과정에서 사람들은 안전을 보장 받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터넷에 데이터 형식으로 존재하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있으며, 비트코인은 관리자가 필요없고, p2p 네트워크 상에서 분산처리 시스템에 다라 운영되고 있다.최근 들어서 사람들은 비트 코인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
이 책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을 활용해 비트코인의 개념과 탄생 비화, 지금까지 비트코인의 변천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안전한 자산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관리자가 아닌 프로그램과 프로토콜(규칙) 에 의해서 비트코인이 채굴되고, 거래된다. 2009년 채굴이 시작된 비트코인은 2140년이 되면 채굴이 중단되고, 지금의 비트코인이 사람들 사이에 거래되면서 ,거래 과정에서 수수료를 챙길 수 있다. 2009년 세상에 나온 비트코인에 대해서 대중들이 크게 관심 가지게 된 것은 중국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중국인의 해외 송금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정부의 규제에 대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비트코인에 관심가지게 되었다. 정부의 통제에서 자유로우며, 해외 송금에 제약이 없고 ,빠른 송금이 가능하며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게 중국인들에게 먹혀들었다. 그것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으며, 초창기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었던 선구자들은 지금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목적은 여기에 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이해하기 힘든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거래되고, 사용되는지 하나하나 짚어나간다. 표면적으로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시스템은 무결점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자산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문제는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일어나는 해킹사고이며, 비트코인 거래소가 해킹당하면서 비트코인에 투자하려는 이들이 돈을 잃고 해킹으로 인해 입은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 비트코인 거래소에 소송을 걸어놓는 고객은 피해보상을 료구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2017년 4월을 기준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한국에서 불고 있는 비트코인 광풍과 김치 프리미엄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 사고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요소들이 빠져 있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 그건 이 책이 지향하고 잇는 것이 비트코인의 기초를 들여다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비트코인와 블록체인의 특징,블록체인 기술이 기존의 금융 시스템의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사진과 그림을 활용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븡옥체인 시스템에 대해서, 위변조가 불가능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비트코인 거래는 해외 송금에 유리하다. 기존의 은행을 통한 해외송금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크고 해외송금 수수료 또한 비싸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활용한 해외송금은 24시간 365일 언제라도 가능하고 수수료가 적기 때문에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한 애착이 크다. 여기서 비트코인은 위변조가 불가능하며, 이동과정에서 누군가에게 탈취될 가능성도 적다. 은행에서 수억원의 돈을 이동하기 위해서 보안 요원이 여렇이 함께 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비트코인 거래에서 중요한 비밀키를 잃어버리 지 않는다면 안전자산으로 비트코인이 가지는 장점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블록 체인 시스템은 다이아몬드 거래시 생길 수 있는 거래 추적 불가능 상황을 해결할 수 있으며, 이외에 의료나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핀테크를 대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