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적금보다 암호화폐 투자한다 (체험판) : 돈을 불리는 최고의 투자법
김산하, 윤혁민 / 한경비피 / 2018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사람들은 위험한  순간이 자신 앞에 놓여질 때 그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이 있고, 위험을 회피하려는 사람이 있다. 그건 사람의 목숨 뿐 아니라 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투자와 투기는 스스로 위험 감수할 수 있고, 리스크에 대처할 수 있을 때 실행으로 옮겨지며, 그들은 스스로가 생각했던 리스크를 이겨냄으로서 보상을 얻으려 한다. 우리는 눈에 보이고, 경험 해본 사람이 많은 리스크에 대해서 바라보는 시선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한 시선은 달라진다. 전자의 경우 사람들은 리스크를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얻는 과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투자나 투기를 하는데 망설이지 않는다. 반면 후자의 경우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적고, 불확실하다는 단순한 이유 때문에 투자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주식이나 펀드가 전자에 해당된다면,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는 후자에 해당된다. 후자에 관심 가지고 투자 하는 사람이 적은 건 당연한 것이며, 도전과 모험심 강한 젊은 층일 수록 후자에 관심 가지고, 기꺼이 불나방으로서 불에 띄어드는 것이다.








암호화폐 하면 먼저 떠오르는 비트코인이 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그들만의 정보 공유하는 공간이 있고, 서로의 경험을 주고 받기 때문이다. 최근 봤던 SBS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는 비트코인의 허와 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 프로그램은 비트코인이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 짚어나가고 있으며, 비트코인 투자로 인해 성공을 거둔 사람과 실패한 사람을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비트코인을 안전자산이라 소개하고 있으며, 비트코인의 장점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투자는 반드시 리스크를 안고 가야 한다는 걸 숨기지 않는다.우리가 비트코인을 바라볼 때 놓치고 있는 한가지 개념 블록체인에 대해서 우리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다. 블록 체인은 중앙 통제형으로 이뤄지는 현재 금윤시스템과 달리 분산시스템이며,시스템에 의해 통제되고, 흩어진다.비트코인 거래가 안전하다는 걸 반증하다는 걸 보여주는 대표적인 경우이며,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비트코인 거래가 안전하지 않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투자로 인해 얻는 수익은 자신의 것으로 할려고 하고 소해에 대해 정부 탓으로 돌린다면 그들의 행동은 이율배반적인 모습 그자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비트코인 거래소가 해킹 당해 비트코인이 사라지는 현상, 비트코인 거래소에 대한 비신뢰를 들여다 보면 저자의 논리가 사실상 맞지 않다는 걸 볼 수 있다. 금보다 더 안전한 자신이 암호화폐라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놓치는 것, 암호 하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암호키를 잃어버리면 비트코인은 사라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초창기 비트코인이 우리 사회에 나타난 것은 모 인터넷 회사의 해킹 문제였다. 그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해킹하면서 요구한 것이 비트코인이었고, 그것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다. 비트코인이 처음 개발되고, 9년이 지난 현재 비트코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현실이 되고 있으며, 정부는 비트코인 거래를 투기로 바라보고 있으며 규제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비트코인 규제가 비현실적이며, 그것은 비트코인 가격을 더 올리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여전히 비트코인 시스템과 거래 방식은 여전히 미숙한 상태이며, 전세계 미트코인 거래소가 해커들의 놀이터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주체가 되는 블록체인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저자는 의료와 암호화폐를 연결하고 있으며, 의사와 병원, 제약회사 간에 개인의 의료 정보들을 거래하는데 있으며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여전히 블루오션으로 초기 상태이지만 암호화폐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리스크를 안고 암호화폐 투자에 나선다면 남들이 얻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산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