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실세계에 살고 있다. 스티브잡스가 만든 개인 컴퓨터가 나타나고, 빌게이츠가 만든 윈도우가 우리 앞에 놓여지면서, 사람들은 가상이라는 또다른 개념을 만들었다. 영화 접속에서 한석규와 전도연의 블루스크린 위에서 텍스트를 활용해 보여준 달달한 러브 스토리는 현실 세계에서 가상 세계로 옮겨가게 된 초창기의 모습이었다. 그것은 과거 우리가 만들었던 심플한 가상세계였으며, 지금은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의 가상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채팅도 하나의 가상 세계이며, 인터넷 공간도 마찬가지다. 이제 그 가상세계는 게임으로 옮겨가게 된다. 게임 공간 안에서 사람들은 서로 게임을 즐기면서 현실 세계를 모방하고 있다. 다만 그 공간에서는 서로 합의된 계약 관계에 따라 현실에서 할 수 없는 것이 가능하지고, 그들은 그런 행동을 서슴없이 할 수 있다. 게임 공간 안에서 PK(Player Kill)을 현실에 그대로 모방하면 안 되는 것처럼 우리는 가상과 현실을 엄격하게 구분하면서 살고 있다.
소설 <미미일소흔경성>의 배경은 게임속 공간이다. 이 공간에 주인공 루웨이웨이웨이는 현실에선 베이웨이웨이였고, 베이웨이웨이는 현실에서는 모범생이며 착실하게 하교를 다니는 컴퓨터공학과 2학년 여학생이다. 베이웨이웨이는 게임 공간과 현실 공간을 구별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게임 공간에서 길드를 만들고 길드원을 확보하면서, 그들은 아이템을 확보해 서로의 목적을 채워 나간다. 소설 속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아이템과 스킬은 실제 게임 공간에서 자신의 힘을 과시할 수 있는 툴이며, 그들은 그것을 얻기 위해서 게임 유저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웨이웨이가 게임 공간에서 전수이우샹과 결혼하고 아이템을 확보하자 마자 이혼한 것은 서로 계약관계에서 만들어진 부부 사이였기 때문이다. 가상세계에서는 결혼과 만남이 반복 되고 부부관계를 만드는게 반복되고 아무렇지 않다. 이 소설은 전체적으로 웨이웨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며, 웨이웨이가 이샤오나이허와 게임 공간에서 결혼하고, 그가 같은 학교 선배 샤오나이라는 걸 알게 되면서 둘 사이의 관계는 점점 더 깊어지게 되었다.
분명 이 소설은 로맨스 소설인데, 느낌은 뭔가 무협지를 읽는 느낌이 들었다. 게임과 무협지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소설을 이해할 수 있고, 웨이웨이와 샤오나아 사이의 가상 공간을 쫒아갈 수 있다. 현실 속 샤오나이의 부모님은 대학교수이며, 웨이웨이는 두 부모님을 만나면서 샤오나이의 면면을 듣게 되는데, 달달한 가상공간이 현실 공간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흥미롭고 역동적이면서 일회용 커피를 마시는 기분이 들었다. 또한 두 사람은 X 대학 컴퓨터 공학과이며, 두 사람이 사귄다는 소문이 학교내에 퍼지면서 웨이웨이의 삶이 갑자기 바뀌게 된다.
지존과 학교 퀸카의 만남, 샤오나이와 웨이웨이,둘은 한쌍의 IT협객으로서 길드 게임 <몽유강호>를 누비면서 게임 아이템을 하나둘 모르게 되는데, 둘은 서로 채팅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게 된다.가상의 공간에서 현실의 공간으로 바뀌면서 두 사람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데, 주변 사람들은 두 사람이 오래전부터 만난 것처럼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면서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는 1주일 만난 사이였지만 그들은 6개월 이상 만난 것처럼 자연스러운 만남과 스킨십을 하고 관계도 점점 더 깊어지고 일사천리로 끝나게 된다.
신선하고 독특했다. 게임 세계에 대해 잘 모르지만, 길드에 대해 기초적인 것을 알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그들의 실제 모습은 우리 주변에 종종 나타난다. 게임공간에서 서로 만나 두 사람의 관계를 확인하고, 현실에서 직접 만나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모습은 과거의 모습과 상당히 달라진 현재 우리의 모습이며, 기성 세대 어른들은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래서 이 소설이 중국 드라마와 영화로 만들어 졌다 하니 더 궁금해지고, 실제 중국드라마와 영화 속 주인공은 누구일까 알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