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의 두건 캐드펠 수사 시리즈 3
엘리스 피터스 지음, 현준만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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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소설은 캐드펠 시리즈 3번째 작품이다.


 벌써 2번이나 가독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3번째 소설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독성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말로 하기 보다는 보여주고자 한다.





 왜?


 가독성 이야기를 꺼냈었는지 이해되지 않는가?


 솔직히 말해서 가독성 있게 편집 좀 해서 페이지 좀 두껍게 내거나, (상)(하) 이렇게 두권으로 나눠서 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하아... 다음권은 그냥 책을 펼치고 싶지 않은 기분이다.


 

 이런 가독성의 문제점을 뒤로 하고도 캐드펠 시리즈 3탄 수도사의 두건을 읽게 만드는 재미란?


 세계관을 둘 수 있다.


 해외 소설이라고 한다면 주로 일본쪽 소설을 접하다 보니, 최근 번안 소설은 현대적 배경에 현대와 조금도 낯설지 않은 그런 일상적인 세계관과 많았다.


 뭐, 이세계물의 경우에도 중세 시대를 표방하지만 정작 말투나 소설 배경은 현대나 다름없는 게 대세였다.


 그래서 소설만이 줄 수 있는 독특한 무엇인가가 없었다.


 그런 점에서 캐드펠 시리즈는 소설 자체적으로 반세기 전에 쓰였고 영미권 언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주로 쓰이는 독특한 번역어투가 책에 살아있다.


 영미권 언어가 시대에 따라 변해왔고 일부 작가들은 이 변화를 소설의 시대에 맞춰 구사하기도 하고 그것을 다시 한국어로 번안했을때의 번역을 독특한 번역어투라고 하는지도 모른다.


 쉽게 말해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가 쓰였고 그것을 읽는 이로 하여금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것을 단점이라 한다면 할 수있지만, 달리 말하자면 개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독특한 문체는 현대가 아닌 캐드펠 수사가 살아가는 시대가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와 다른 시대라는 것을 보다 잘 느끼게 해주고 친밀하게 다가오게 만들어 준다.


 

 기존의 추리소설물은 형사물에 가깝다.


 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을 해결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종결한다. 그리고 새로운 사건이 발생한다.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 같지만 실은 사건과 사건은 독립적이다. 


 등장인물만 같을 뿐, 별 개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과 같다고 할까?


 하지만 캐드펠 수사 시리즈는 독립적이다라는 진행형이다.


 

 이번 책에서는 수도사의 투구(투구꽃)이라는 독을 이용한 범행이 벌어진다. 그리고 오늘날의 추리 소설이라면 범인을 잡는 것으로 모든 사건은 마무리 되겠지만...


 캐드펠 수사의 이야기는 범인을 잡아도 이야기가 끝이 나지 않는다.


 게임과는 달리 현실은,


 추리를 풀고 범인을 밝혀내고 붙잡는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 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그 뒤로 계속 살아가게 된다.


  

 이런 느낌이 캐드펠 수사 시리즈에서 고스란히 장점으로 발휘된다.



 중세를 살아가는 어느 한 수도사의 삶에 갑작스럽게 찾아온 다양한 사건과 그것을 마주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캐드펠 이라는 사람의 이야기.


 가독성 문제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이고, 캐릭터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자, 컨셉 플레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캐드펠 수사 시리즈에 입문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캐드펠이라는 캐릭터가 당신의 맘에 든다면,


 21편의 이야기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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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체 한 구가 더 있다 캐드펠 수사 시리즈 2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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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소설은 캐드펠 수사 시리즈 2번째 글이다.


 일반적인 소설의 경우 앞권을 보지 않는다면 스토리를 이해할 수 없다는 등의 다양한 에로사항에 쳐하게 되지만, 캐드펠 수사 시리즈처럼 장르가 추리의 경우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니 부담없이 이 책부터 읽어도 크게 상관이 없다.


 소설의 원작은 1979년도에 출판된 작품으로, 오늘날의 추리 소설을 생각하고 글을 보게 된다면 당황하게 될 것이다.


 과거 소설의 특징이라고 하자면,


 하나의 커다란 사건을 한 권의 책의 내용으로 다룬다.


 그렇기에 일단 소설의 템포가 길다.


 최신 추리 소설의 트렌드의 경우.


 문제 제시 -> 문제 풀이 라고 느껴질 정도로 짧은 템포로 한 권의 책에 다양한 사건을 집어넣고는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보강이나, 독자를 속이기 위한 다양한 함정을 넣어 놓는 등으로 지면을 활용한다.


 즉, 추리라는 하나의 요소를 중점으로 그에 맞춘 이야기라고 한다면,


 캐드펠 수사 시리즈의 경우에는 캐드펠 수사의 배경이 되는 시대의 이야기가 중심이고 그 안에 추리라는 요소가 들어가 있는 구성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는 생각이 든다.


 시체 한 구가 더 있다라는 제목처럼.


 이 책의 탐정인 캐드펠은 성직자(수사)다.


 이시대의 성직자로 죽은이를 하느님의 품으로 인도하고자 장례를 치뤄주는 그의 눈에 예정보다 '한 명' 더 죽은 이가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이에 어떤 부정이 숨겨져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그는 그 비밀을 파헤쳐나간다.


 그런 그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으면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 시대만이 지니고 있는 부정. 그리고 그것을 마주하게 된 캐드펠 수사, 그리고 해결.


 이것이 한 권의 이야기로 끝나는 소설이라면,


 오늘날을 살아가는 독자에게 있어서는 충분히 매력적인 이야기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만큼 우리에게는 많고 다양한 컨텐츠가 주어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캐드펠 시리즈 1편을 읽고 2편을 읽고 있는 당신이라면 서서히 느껴지고 있을 것이다.


 가랑비에 옷이 젖는다는 말처럼,


 사건이 중심인 오늘의 추리소설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끌어가는 캐드펠 시리즈 이야기는.


 권수가 쌓여갈수록 이야기가 주는 재미가 더욱 늘어갈 것이다.


ps. 아오 가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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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골에 대한 기이한 취향 캐드펠 수사 시리즈 1
엘리스 피터스 지음, 최인석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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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사라는 것을 잘 하기 위해서는, 주고객층을 설정하고 그에 맞게 판매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런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것은 이 소설은 '1977년' 첫 편을 시작으로 '1994년'에 20편으로 마무리 되는 '캐드펠' 이라는 탐정이 펼쳐내는 장편 소설이기 때문이다.


 이제 곧 '50년' 반백년에 달하는 시간이 흘러왔음에도 여전히 책이 '증판' 되고 세계 각국에 번역되어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 책에 대한 평가는 더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보다 두 배나 더 과거에 출판 되었던 추리 소설 시리즈인 '셜록 홈즈' 보다 유명한가?


 추리 소설에 관심 없는 사람들 조차도 '셜록 홈즈'에 대해서는 알지만, 추리 소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 조차도 '캐드펠' 탐정 시리즈에 대해 아는 사람이 있을까?


 이 책은 1997년도에 한국에 캐드펠 시리즈 '성녀의 유골'이라는 제목으로 알려졌다.


 기억을 더듬어 보면 이때즘이 '추리소설'이 가장 유행하던 시절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셜록홈즈 시리즈라던지, 아가사 크리스틴 소설과 TV에 그녀의 소설을 드라마화 포와르 탐정 시리즈를 TV에 방영해주었을 정도니 말이다.


 무엇보다 '소년탐정 김전일' 그리고 '명탐정 코난'이라는 추리 만화가 등장하고 엄청난 인기를 끌어주었다.


 하지만 장르의 특성이라고 해야할까?


 오늘날의 추리소설은 우물 안 개구리와 같은 그들만의 리그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보는 사람은 보는 소설'


 처음으로 돌아가 '보는 사람'을 위한 리뷰를 한다면... '굳이?' 리뷰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영역에 까지 이른다.


 왜냐면...


 구매층이 얇은 만큼, 독자를 만족할 만한 추리 소설에 해당하는 급의 소설의 종류가 그리 많지 않기에...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런 추리 소설이 있다라는 것만으로도 '보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무 영양가 없는 뻘글을 써서 추리 소설을 검색하는 사람에게 노출이 되어 추리 소설 중에 '캐드펠 수사 시리즈'의 존재 여부을 아는 것만으로도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에게는 만족스러운 리뷰글이 될 것이다.


 

 그러니 새롭게 추리 소설에 접근하려는 뉴비들을 겨냥하고 리뷰글을 쓰는 것이 옳지 않을까싶다.


 그리고 이 캐드펠 시리즈를 출판한 '북하우스'와 관련된 이들이 보게 되면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을 담아 이어서 리뷰를 작성하려고 한다.


 제일 먼저 이 책으로 '추리 소설'에 관심을 가지려는 뉴비들에게 한마디를 하자면,


 '당장 그 책에서 손을 떼!!!'


 안 그래도 책 읽는 인구가 점점 줄어드는데, 이 책으로 '추리 소설'에 입문하려는 독자라면 정말로 당장에라도 말리고 싶다.


 사다리 걷어 차기도 아니고, 뉴비들 다 죽이고 싶은건가? 


 이 책에 관련이 된 하우스북 관계자가 있다면 정말 걱정이 된다.


 과연 이 시리즈 개정판은 끝까지 다 나올 수 있을까? 앞으로 북하우스는 추리소설 출판은 그만두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다.



 입문 하는 사람을 말리고 북하우스에 대한 걱정이 하게 되는 이유는


 이 책의 '가독성'이 개판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1977년도 소설이라도, 원문이 있고 그 원문을 번안하고 옮기는 소설이라고 해도...


 가독성 생각 이렇게나 안 하고 나온 소설을 제대로 끝까지 읽을 수 있는 독자들이 요즘세상에 존재는 할까?



 이보다 더 더 오래된 셜록홈즈 소설은 출판되던 시절에 흔하던 가독성에 따라 문단 구성이 편집되어 있다. 새로운 년도에 출판되는 개정판들은 더욱 가독성을 생각하여 편집되어 있다.


 더 나아가 아예 연령층에 맞춰 '어린이용 셜록홈즈' 시리즈를 만들어서 판매까지도 한다.


 만화의 경우에는 오늘날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웹튠 형태로 일반만화의 페이지를 따로 편집하여 판매하고 있다.



 난 처음에 두 눈을 의심했다. 


 2024년 8월 5일 초판.


뭐???



 이게 지금 2024년도에 나올 법한 문단 구성이라고?


 진심으로 원문의 문단구성이 살짝 궁금할 정도였다. 원문의 영어도 저딴 문단으로 작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내가 만약 이 글의 출판 편집권에 영향이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진심을 다해서 외쳤을 것이다.


 만화 원작으로 한 실사화 영화가 왜? 그렇게 욕 쳐 들어먹는지 모르세요?


 원작 존중을 위하 코스프레? 코스프레!! 코스프레!!!


 귀여니 소설의 중국판 사례도 이야기 할 것이다.


 캐드펠 시리즈의 이후권들의 문단 구성이 여전히 이와 같다면... 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이 소설은 망했다!!!


 글의 내용이 아무리 좋으면 무얼 하겠는가? 글을 읽는 독자도 없고 설사 읽는 독자가 생겨도 끝까지 버텨낼 독자가 몇이나 될 지 짐작도 되지 않으니 말이다.


  오래된 인기있는 게임의 경우도 현대 기술력에 맞춰 리메이크 혹은 리마스터 할 경우에도 최신 유저의 성향에 맞춰 '편의성' 기능을 다양하게 추가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소설 1권의 분량이 평균 25화다.


 나는 1,000화가 넘는 웹소설을 쉬지 않고 계속 읽어서 완주한적이 매우 흔하다. 오히려 그런 잼난 소설이 없어서 안타까워하면 못 읽고 있는 게 나다.


 근데... 이거 읽는데 너무 힘들었다.


 이래도 심각성이 안 느껴진다면 할 말이 없다.


 그리고 이 소설로 입문 하려는 사람을 왜 말리려는 지 잘 느껴졌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신이 추리 소설 고인물이라면?


 내가 아무리 이렇게 말해도 읽을거라는 거 안다. 


 같은 추리물 동지로써 우리는 서로의 상황을 너무 잘 알고 있다.


 어지간한거 다 봤잖아?


 그러니 이것도 봐야지 ^-^


 이거 말고 읽을 추리 소설도 없잖아? 안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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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에서 만난 동양고사 - 마음 근육을 키우는 하루 10분 인문 독서! 카페에서 만난
리소정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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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을 모두 나열해본다면 그 시간들 중에 특별하다고 할 만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


 아마도 전체에서 10%도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카페에서 만난 동양고서'와 같은 책을 좋아한다.


 이 책은 과거에 있었던 이야기들 중 특별한 것만을 간추려 만든 책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마냥 아무 이야기만 가져온 것은 아니다.


 제가, 봉우, 책략, 치국 이라는 네가지 주제에 어울리는 고전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너무 먼 과거의 이야기이니깐.


 현대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을 들기도 할 것이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 , '사람 사는 거 다 똑같다.' 라는 말이 왜 오늘날에도 쓰일까하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답이 되지 않을까?


 눈에 보이지 않는 도움뿐 아니라 확실하게 눈에 보이는 도움 또한 얻을 수 있다.


 '이하부정관' 한자 표현이 있다.


 풀이하면 오얏나무 아래서 관을 고쳐 쓰지 않는다 라는 뜻이다.


 나이가 있는 분이거나, 고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말의 의미를 어렴풋이 알고 있고 교훈도 얻어 실천에 옮기기도 할 것이다.


 현대적으로 바꾸면 짧은 치마를 입고 계단을 올라가는 여자 뒤를 따라 휴대폰을 보며 계단을 올라가지 말라라고 할 수 있을 거다.


 이하부정관 처럼 바로 확 하고 와닿지 않은 '관용어'들은 많이 사라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쓰이는 '관용어'들이 많고 책을 많이 읽지 않은 요즘 세대들은 그로인해 '어휘력' 문제와 논란에 많이 휩싸이고 있다.


 오늘날 쓰이는 이런 '관용어'들은 옛시대에 있었던 특별한 일들을 두고 내려온 말들이 많은 만큼.


 어휘력을 키우는데 있어 고전 이야기 만한게 없다.


 이런 '관용어'들을 몰라도 세상을 살아가는데에 문제는 없다.


 하지만 몰랐을 때 '창피'를 당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거기에다가 이 책을 통해 '관용어'를 알고자 한다면 단순히 단어만을 암기 하는 것 보다 더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다.


 과학의 발전으로 암기 하는 효율을 높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냈는데, 그 중 하나가 암기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야기로 만들어 기억을 하는 방법이다.


 이 책 '카페에서 만난 동양고서'는 '관용어'가 전해지게 된 이야기를 알려준다.


 단순히 단어를 보고 알고자 인터넷에 검색하고 그렇게 들이는 노력의 시간동안 책을 읽는 다고 생각하면 훨씬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역사에 있는 이야기의 액기스를 다루는 것이기에 나처럼 이런 형태의 책을 좋아해서 많이 접한 사람에게는, 봤던 이야기 또 보고 또 보게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오느날 20대 중 삼국지책 10편 짜리를 완독한 사람은 손에 꼽는 상황에서 위의 단점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을까?


 삼국지를 몰라도 '삼고초려'라는 말은 대부분 알고 이걸 모르면 '무식한놈' 이라고 손가락질 당하는 시대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쭉 살아간다면 이 책 '카페에서 만난 동양고서'를 본다면 어디가서 '무식하놈'이라고 손가락질 당하는 일은 생기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라도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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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와 토끼의 게임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김윤수 옮김 / 시공사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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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띠지에서도 언급되는 '살육에 이르는 병'의 작가의 차기작이다.


 이 작가의 특징은 '몰입력'이라고 생각한다.


 글을 읽어나가다 보면 점점 화자의 시점에 자연스럽게 몰입되어 작가가 이끄는 이야기에 푹 빠져나가게 된다. 그러다가 작가가 파놓은 함점에 보란듯이 걸려들게 만드는 그의 문체가 그야말로 일품이다.


 그렇지만 미스터리 라는 장르의 특징이 가지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본격 이야기로 들어가기에 앞선 '배경'이라는 단계를 쌓고 지나가야하는데, 오늘날 웹 소설이나 유튜브의 요약 영상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생기게 된다.


 최근 나오는 추리(미스터리)물은 한 권을 통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한 권의 책에 4~6개의 사건들을 다루는 단편집의 형태를 띄고 있는 소설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위에서 말한 진입장벽으로 인한 새로운 방향성이 아닐까 한다.


 이 책 '늑대와 토끼의 게임'은  책 한권을 모두 활용한 소설이다. 그래서 책의 진입장벽을 줄이기 위해 간략하게나마 책의 내용을 소개할까 한다.


 

 초등학생 도모키에게는 고스모라는 또래의 친구가 있었는데, 슬프게도 고스모라는 친구는 가정폭력에 시달리고 있었다. 


 어느날 고스모는 도모키의 집으로 찾아와 아버지가 자신을 죽일지도 모른다며 불안에 떨었고 이대로 아버지의 손에 죽기보다는 역으로 아버지를 죽이겠다며 도와달라고 한다.


 도모키는 친구 고스모를 외면하지 못하고 친구를 도와 그의 집으로 향한다.


 아이 둘이 성인을 상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기에 미리 함정을 파려고 했는데, 집에는 이미 친구의 아버지가 있었다. 


 그런데 친구 아버지는 땅을 파고 있었고 그 곁에는 친구 동생이 싸늘한 시신의 상태로 바닥에 널부러져 있었다.


 친구 아버지는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도모키와 눈이 마주쳤다.


 

 이야기는 이렇게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전작인 '살육에 이르는 병'을 읽어본 독자들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전작을 보지 않은 이들이라면,


 '이미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졌는데 재미있을 수 있어?'


 라는 의문을 품을 수 있을 것이다.


 

 '살육에 이르는 병'을 읽어본 독자라면 하나같이 이와 같이 답할 것이다.


 '그래서 소설이 쩖.'



 그의 전작 '살육에 이르는 병'을 보았기에 이번작인 '늑대와 토끼의 게임'에 대한 충격은 그리 크지 않았다.


 만일 '살육에 이르는 병'을 보지 않고 이번작 '늑대와 토끼의 게임'을 보았다면 전작처럼 큰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살육에 이르는 병은 19세 작품으로 스토리나 묘사가 매우 자극적인 반면

 늑대와 토끼의 게임은 크게 자극적인지 않은 묘사이기에 읽는 것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


 서술트릭이란 어떤 것이고 그것이 어떤 맛인지 궁금하다면,


 두 작품 중에서는 늑대와 토끼의 게임을 추천한다. 


 전작인 '살육에 이르는 병'은 읽는 것만으로도 호불호가 크게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끝까지 다 읽을 수만 있다면 모두들 호라고 외치겠지만 여성 독자들은 끝까지 읽는 것이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반면 이번작품 '늑대와 토끼의 게임'은 누구나 편히 읽을 수 있는 글이다.


 그런만큼 추리소설이 지니는 초반 진입장벽의 어려움만 넘길 수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만족스럽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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