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책 공동체 놀이 50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학토재 / 2025년 4월
평점 :

제목 : 그림책 공동체 놀이 50 | 지은이 : 그림책사랑교사모임 | 펴낸 곳 : 학토재 | 출간 연도 : 2025.4
<책소개>
『그림책 공동체 놀이 50』은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50권의 그림책을 선정했다.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그림책을 읽고 아이들이 함께 놀 수 있는 50가지 방법이 단계별로 소개되어 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며 공동체 역량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그림책을 사랑하는 현직 교사들이 직접 학생들과 교실에서 수업해보고 여러 시행착오와 고민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소개된 놀이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협력 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놀이하며 삶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아이들과 함께 놀이했던 사진들이 첨부되어 있어 이해를 돕는다.
<추천하고 싶은 사람>
어떻게 하면 책 놀이를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선생님이나 부모님.
아이들에게 공동체 역량인 협업과 소통, 나눔과 배려, 규칙을 잘 지키는 리더십을 기르게 하고 싶은 선생님.
<책 구성으로는>
[그림책 읽고 공동체 놀이, 어떻게 할까?]
➊ 공동체 놀이 소개: 그림책을 읽고 그 안에 있는 공동체 역량을 탐색한다.
➋ 그림책 읽고 나누기: 학생들과 그림책을 읽고 나누는 방법을 소개한다.
➌ 공동체 놀이 1단계~4단계: 공동체 놀이를 1단계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
❹ 하나 더! 재미있는 놀이: 그밖에 다양한 활동을 알려준다.
<책 속으로~>
소개 된 책과 놀이 중에서



긍정X스틱 - 《작은 물고기》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생각할 수 있는 그림책이다. 물고기들이 대왕고래 뱃속에 갇히고 나갈 방법을 모색하는 장면에서 학생들에게도 나갈 방법을 물으며 다양한 방법을 떠올리게 한다. 작은 물고기는 긍정적인 태도로 주변을 살펴 나갈 방법을 찾아내고 물고기들에게 도움을 받아 밖으로 탈출한다. 학생들에게 작은 물고기를 어떻게 나올 수 있었는지, 무엇을 가지고 있었기에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는지 묻는다. 아이들은 긍정X스틱을 이용하여 책에서 느낀 것들을 응용하여 여러 놀이를 한다.
소리로 보물찾기 - 《박수 준비!》 라는 책을 읽고 박수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소리로 보물찾기를 할 수 있다. 준비물은 보물로 정할 물건만 있으면 되어 간단하다.

소중한 바구니 - 《모두 소중해》라는 그림책을 읽고 자신이 소중한 이유를 찾는다. 학생들은 동그랗게 앉아서 포스트 잇에 ‘나를 소중하게 느끼게 하는 것’을 적는다. 써낸 포스트 잇을 모아 바구니에 넣는다. 바구니 안에 있는 포스트 잇을 섞어 4장을 뽑아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이 놀이는 학기 초에 서로를 모를 때 하기 좋다. 친숙한 학생끼리 모여 앉아 있을 때 소중한 바구니 놀이를 하여 자연스럽게 자리를 섞는다.
✎소개된 놀이마다 주의점과 도움말이 참고로 더해져 활용하기 편하다.
하나 더! 라는 응용 놀이가 소개되어 있어서 각 학급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읽고 나서>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청소년이 보기에도 부담 없는 그림책이 소개되어 있다. 아이들에게는 놀고 싶은 욕구가 있는데, 놀 권리가 보장되기 힘든 현실이다. 교실 안에서 공동체 놀이는 답답했던 일상에 숨구멍이 되어 주지 않을까? 놀이에 따른 거창한 도구도 필요 없다. 규칙도 간단하다. 또, 아이들이 함께 규칙을 정하게도 한다. 협력과 협동심을 기르고, 규칙은 지키되 자율성을 부여하여 아이들 스스로 효능감까지 얻을 수 있어서 참 좋다.
<좋았던 점>
지금 바로 적용해도 좋을 만한 실용적인 안내서이다. 소개된 그림책은 선생님들이 엄선하여 모두 주옥같다. 그림책만이라도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 책을 읽다 보면 아이들에 대한 선생님의 애정과 세심한 관찰이 고스란히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