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 사제 (리커버) - 악령과 싸우는 자
체사레 트루퀴.키아라 산토미에로 지음, 황정은 옮김, 윤주현 감수 / 가톨릭출판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구마사제 악령과 싸우는 자

지은이 : 체사레 트루퀴, 키아라 산토미에로

옮긴이 : 황정은 / 감수 : 윤주현

펴낸 곳 : 가톨릭 출판사



구마 예식이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구마 사제가 악마의 이름을 묻는 행위를 종종 보게 된다. ‘이름을 물어서 뭐해?’ 보는 재미를 위해서 물어보나? 생각했는데 구마 예식 중 악마에게 이름을 묻는 행위는 악마가 이름을 말하게 하여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 

<부마자>

찰스 : 40세 정도. 190센티 우람한 근육질 남성. 아들 1. 기혼자. 귀족 가문 출신.

증상 :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실신 상태. 다가간 친구를 멱살 잡아 던짐.

정신과 의사와 영적 지도 신부님의 도움을 번갈아 받는 일상 시작. 신부님이 없으면 의식을 잃고 통제 불가 행동을 함. 계속 시달림.

 

<구마 예식 진행>

초반 기도 후 트랜스 상태에 빠짐.

구마 사제가 악마에게 이름을 묻는다.

네 이름은 무엇이냐?”

여러 번 물음 끝에 악마가 이름을 말한다.

사탄

----------------------------------------------------------------

< 사탄이 씐 배경>

찰스 씨는 쌍둥이로 태중에 있을 때 부모님이 쌍둥이 형제를 사탄에게 바쳤다. 쌍둥이 형제는 유산되고 혼자 살아남은 찰스 씨. 찰스 씨네 귀족 가문은 사탄교를 숭배했다. 트랜스 (trance)는 비정상적인 각성상태를 말함.

 


--------------------------------------------------------- 

<책 소개>

 이 책은 악마의 현존을 말하며 구마 예식에 대해 잘못 알려진 왜곡된 시각을 짚어 바로잡는다. 엄격한 구마 예식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사례자의 이야기를 빌어 자세히 묘사한다. 정신 질환과 악마에게 씐 것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으며 여러 가지 식별 법과 부마가 된 징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준다. , 어떤 사람이 악마에게 희생 당하기 쉬운지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악마에게 벗어날 수 있는지 방법도 제시한다. 한 사람이 악마에게서 벗어나는 데에는 보통 4~5년 간 매주 구마 예식을 드린다고 하니 악마에게서 벗어나는 일이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짐작하게 한다.

 

<내용 구성>

여러 성경 말씀과 부마 된 사람들의 이야기로 엮여 있어 쉽게 이해되고 몰입하게 된다.

 

<몰랐지만 알게 된 점>

 하느님이 주신 자유 의지와 책임에 대한 이야기에서 평소 궁금했던 왜 전지전능하신 하느님 아래 악마가 존재하게 되었는가?”  알게 되었다. 어렴풋이 알았던 악마의 존재와 엄격한 구마 예식도 또렷이 알 수 있었다. 부마 된 사람을 식별하는 방법과 주의 사항, 악마에 씐 사람들 이야기에서 주일 미사와 성사 그리고 단식 기도의 중요성도 깨달았다. 악마는 유혹과 절망감, 가족 간의 불화를 조장한다. 부마 된 사람 스스로 정신병자라고 믿게 만들어 구마 예식을 방해하고 더 이상 살아서 무엇 하는가?’ 죽고 싶게 만든다. 이 얼마나 오싹한 일인지. 갈수록 주술 시장은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 있고, 부마 되어 구마 사제를 찾는 사람들은 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이 널리 읽혀 사람들이 악마를 멀리하고 하느님께 다가갈 수 있는 한 줄기 빛이 되어주기를 소망 해본다.

 

<읽은 후>

주 기도 문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우리를  유혹에 빠지지 말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해방 기도는 악의 세력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고 청하는 기도이며 누구나 바칠 수 있으니 기도하고 또 기도해야겠다.

 


*가톨릭 출판사 클래식 리더스로 책을 제공 받아 쓴 리뷰입니다.

"악마의 교활함 가운데 가장 훌륭한 부분은 바로 우리에게 악마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게 하는 점입니다." - 샤를 보들레르 - P74

어떤 교황님도 악마를 신화나 미신으로 치부하지 않았습니다. - P85

"나는 수년 동안 악마를 쫓아왔다네. 하지만 그런 나도 더욱더 단식하고 더욱더 기도해야 하지." - P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