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탄생 - 회사원이 될 것인가, 기획자가 될 것인가?
박준서.조성후 지음 / 갈매나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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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기획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업무의 시작부터 끝까지 과정을 다루며 기획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D.R.A.W 전략을 제시한다. 실제로 겪은 다양한 실패와 성공을 예로 들어 현장에서 필요한 팁과 지나치면 안 될 체크리스트도 알려준다.

 

내용 중에서~

기획자의 DNA : D.R.A.W

D detect 발견하다 알아내다. 기획자가 되려면 날카롭게 기회를 포착

R risk 위험요소 . 기획자가 되려면 위험 대비

A approach 다가가다 접촉하다. 기획자가 되려면 전략적 접근하

W word ;이야기 기획자가 되려면 나의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전달

 

읽은 후

목숨 걸고 일하지만 피곤을 모르는 사람들. 일이 재미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일에 주도성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러면 일에 주도성을 가지고 재밌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도할 수 있는 경영자도 아니고 창업자도 아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상사의 의견을 따르고 보고하는 보고자인데 주도할 수 있을까? 상사가 완벽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지시를 이용해서 더 넓고, 더 깊고, 더 완벽하게 기획할 가능성이 있다. 기회를 포착하여 위험 요소를 살펴 대비하고 전략적 접근으로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잘 전달하면 된다.

 

이 책에서 가장 유용했던 부분을 꼽으라면?

6 Page Narrative로 제안서 정리하기 = 6페이지 내외 문장 형 보고서.

➩ 배경 지식이 없는 상대방에게 새로운 기획 물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동료에게 이야기하듯이 문장 형으로 서술하는 것 ex) 아마존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방법

서론 : 기획의 목적

목표 : 기획이 가장 이상적으로 진행되어 성공했을 때 기대하는 열매

원칙

현재 상태

이전 상황 : 과거의 실패 사례에서 교훈을 얻고 재발 예방

앞으로의 계획 :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실행할지, 어떤 것이 달성 되는지 서술. (기획서의 50% 이상 차지할 정도로 구체적으로)

기획서 작성에 있어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쉬운 점

뇌 이야기가 가끔 언급되는데 확실한 인용이나 출처 문구를 넣어주었으면 설득력이 높아졌을 거 같다. 영어로 된 약자는 어떤 독자라도 빠르게 이해할 친절한 설명이 좀 더 필요해 보인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사업은 죽어서 계약서를 남긴다. - P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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