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심리 방에 입장하셨습니다 - 내면의 중심을 잡아주는 스무 가지 심리 수업
김앵두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고독한 심리 방에 입장하셨습니다 - 내면의 중심을 잡아주는 스무 가지 심리 수업

그림 : 김앵두

펴낸 곳 : 알에이치코리아

출간연도 : 2024.3

페이지 수 : 371

 

지은이 김앵두님은 상담학 학사를 졸업. 상담심리학 석사 과정 중입니다. 많은 사람이 스스로에게 좀 더 너그러워지고, 각자의 삶을 온전하게 영위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인스타그램과 브런치에 글과 그림을 올리고 계십니다.



 

더 이상 살아갈 가치가 없다?

지금 죽어도 아쉽지 않다?

차라리 죽는 게 낫겠다?

.

.

.

태어난 김에 고독한 심리 방에 입장하세요!

 


책소개


이 책은 살면서 겪었던 심리적 어려움을 들여다보고 보살펴 주라고 이야기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고독한 방에 입장하기를 권한다. 고독한 방 안에는 나를 돌아보는 방과 관계를 돌아보는 방, 삶으로 나아가는 방이 있다. 그 안에서 고유한 나로서 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들. 작아지게 하고 좌절하게 했던 것들과 마주하게 된다. 두려워서 외면해왔던 심리적 갈등의 이유를 들여다보고 내면의 중심을 잡고 살기위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나를 돌아보는 방, 관계를 돌아보는 방 체험 후기


 대부분 당당하게 살아가지만 늘 같은 상황에서 작아질 때가 있다. 왜 그 상황만 되면 당당하지 못하고 작아지는지 마주하여 들어다 보기로 했다. 근본적인 이유는 현재의 내 모습과 이상적인 내 모습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았다. 요즘 지속적인 무기력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것이 학습된 무기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와 친구, 가족 모두에게 자주 실망하고 좌절했었는데 이것은 나의 비합리적 신념 때문이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MBTI 파워 J인 내가 마감일이 되어서야 일을 처리했던 이유는 게으른 완벽주의자여서 그랬다. 연인 간이나 친구 사이에 의견 차이를 가지고 갈등이 생겼을 때 바로 풀지 못하고 오랫동안 속앓이 했던 이유는 상대방이 대부분 회피형이었고 나는 불안형에 가까운 사람이어서 그랬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삶으로 나아가는 방 체험 후기

 정신과 의사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요즘은 심리학 과잉 시대라며 피로감을 호소했다. ‘아는 것이 병.’이라는 것이다. ‘자존감’, ‘가스라이팅’, ‘나르시스트심리학에서 말하는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내가 왜 이러는지 알고 싶다. 그들이 왜 그러는지 알고 싶다. 그런데 잘 모르겠다. 유튜브를 켜면 이런 사람과는 손절해야 하고 저런 사람은 꼭 붙잡고 오래 지내야 한다.’는 영상이 넘쳐 난다. 인간관계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책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유튜브를 시청하고 책을 읽어도 시시각각 마주하는 갈등은 여전히 힘들다. 걱정과 불안, 부정적인 감정은 늘 찾아오고 간헐적으로 오는 슬럼프에 길을 잃는다.

 

 중3 때 소아암 진단을 받고 병원 생활을 하던 지은이는 죽고 싶었다. 왜 죽고 싶은가 생각하니 살고 싶지만 행복하지 않고 살아도 희망이 없어서였다. 남은 날들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 독서를 시작한다. 유대인들을 가혹하게 학살했던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정신과 의사 빅터 프랭클이 쓴 책 죽음의 수용소를 읽고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맞이한다. 프랭클은 운명 속에서도 태도는 결정할 수 있다.’ 같은 시련 속에서도 각자 다른 모습을 한 사람들을 보며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각자의 삶의 가치와 신념, 욕구는 다르다. 걱정과 불안, 두려움과 결핍도 제각각이다. 고독의 시간을 갖고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현실의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의 간극은 적당한지.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더 잘 해 보이기 위해서 끝까지 미루던 일들 중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해보자. 작은 성취를 모으자. 흔들리는 것은 정상이라고 다독여주며 불안 속에서도 뚜벅뚜벅 나아가자. 힘들다고 무작정 손절해왔던 관계는 짧고 명확하게 말하며 한 번 더 소통해보자. 어려움 속에서 무엇을 발견하고 실천할 수 있을지 답을 찾다보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때로 피할 수 없는 역경 속에서 이 고통은 언젠가 사라질 것이다.’ ‘내가 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간절히 바라자. 순간을 열심히 살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어 삶에 의미를 던져 줄 것이다.




본문 중에서




 

학습된 무기력에 빠진 당신에게 - 학습된 무기력

: 굳어진 지속적인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은 환경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생깁니다. 반복되는 좌절과 실패 경험으로 자신에게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124p)



학습된 무기력이 생겨난 것이 당시의 상황과 조건 때문이지, 당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125p)


당신이 실패했던 그때와는 다른 상황의 기회가 당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126p)

 

학습된 무기력은 환경의 지대한 영향을 받아 생깁니다. 반복되는 좌절과 실패 경험으로 자신에게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지요. - P124

학습된 무기력이 생겨난 것이 당시의 상황과 조건 때문이지, 당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 P1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