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노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모든 게 노래
김중혁 지음 / 마음산책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라면 할 말이 많아지기 마련이다. '모든게 노래'는 음악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는 에세이였다. 나 역시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공감하며 읽어나갔다. 음악에 대한 글을 쓰고 싶어서, 개인 공간에 쓴 적이 있는데 김중혁의 이런 스타일의 글이 내가 쓰고 싶던 스타일의 글이었다. 음악에 관한 생각이나 에피소드를 묶어 이야기 하는 것. 그래서 더욱 공부가 되는 책이었다. 

 

 

 

우선 표지를 보자. 해드폰을 따라 쓰여져 있는 아티스트의 이름들, 이 책에서 언급되는 이름들이다. 어? 하고 반가운 마음에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이름이 있다면 궁금할 것이다. 어떤 이야기가 쓰여있을지. 그리고 낯선 이름들은 또 다른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사실 이들 뮤지션 중 대부분은 내가 잘 모르는 이름들이었다. 하지만 작가의 상황에 맞춰, 내게도 그런 노래가 있는데 라며 공감할 수 있어서 좋았다.

 

 

 

 

 

'모든게 노래'에는 이렇게 귀여운 삽화도 있다. 작가가 집적 그린 것들인데, 마이마이부터 CD 플레이어 그리고 최근 아이팟까지...음악을 들을 수 있었던 기계들이 있다. 나도 마이마이로 카세트 테이프를 조금 들었던 세대인지라 반가운 마음에 찍어보았다. 그림 하나를 보아도 연관된 추억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이렇게 종종 삽화에 시선이 머물어 추억에 잠기곤 했다. 나도 마이마이부터, CD 플레이어 그리고 MP3 플레이어 여러 대를 겪고 지금은 아이폰을 쓴다. 예전에는 음악은 음악 전용 기계에 들어야 된다는 고집(?)이 있었는데, 어느새 나도 간편한게 제일 좋아진 것 같다.

 

 

 

 

 

이렇게 마음에 드는 문장에는 형광펜으로 줄도 그어가면서. 보았다. 내가 참으로 공감이 갔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작가가 학창시절을 보냈던 김천에서 문화적으로 누릴 수 없다보니 일종의 콤플렉스로 팝송에 더욱 열광했다는 것. 나 역시 지방에서 태어나 학창시절을 보내면서, 문화적 갈증이 컸다. 그래서 시내에 있는 레코드 가게에서 음반을 사는 것으로 해갈하곤 했던 기억이 났다. 나는 팝송을 즐겨 듣진 않았지만, CD를 사는 행위가 일종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한 행동이었던 것 같기도 하다. 

 

 '모든게 노래'는 굉장히 사적인 이야기일 수 있다. 선곡 하나에도 개인의 취향이 잔뜩 묻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있다. 나와 달리 이 사람은 이런 음악을 좋아하는구나- 하는 재미. 앞서 이야기 했다 시피, 나 역시도 음악에 관한 단상을 적고 싶어서 많이 공부가 된 책이기도 하다. 그리고 생각보다 '음악'이 내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려주기도 했다. 그렇다 제목 그대로 '모든게 노래'구나.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