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나의 힘 명주 어린이 미래 시리즈
임충열 지음, 김옥희 그림 / 명주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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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 발전하면서 기존에 없던 개념이 나타나게 되고,
일단 이 개념에 이름 을 붙이지만, 더 시간이 지나면서 이 개념이 세분화되고 명료해지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용어와 헛갈리거나 전혀 다른 의미를 갖게 되면서 이런
인공지능의 용어가 더 어려워지고 한층 접하기 힘들어진것 같다.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알기 쉽게 담은 'AI는 나의 힘'은 그럼에도 
Ai라는 어려운 내용을 축약하여 담았기에 한두번 읽어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로 읽힐 수 있다.


삽화와 아빠와 딸의 대화등 친숙한 표현과 도구등을 사용하여 가급적 쉽게 설명하려하고

흥미를 유발할 순위라던가 도표등을 적절하게 상용하여 책을 덮고나서 딱 짚어설명은 못해도

어렴풋하게나마 기억에 흔적을 남기려는 노력을 많이 기울인 것이 보인다.


아이와 같이 보고 이해시키기 위해 나도 수년전부터 책을 읽었지만,
인공지능, 뇌과학, 뇌신경망 부터 시작해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등
용어만 정의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다가 스스로 지치곤 했었다.
 

'AI는 나의 힘'에서는 최신 정보로 가급적 역사등은 건너뛰고(정확한 개념을 잡기 위해선 필요함에 동의하나

이부분이 길어지면 오히려 흥미가 떨어진다. 흥미를 불어넣은 뒤 후일 더 전문서적으로 넘어가도 될듯하다)
정립이 잘 된 용어 위주로 명료하게 짚어가면서 이의 장점과 혹시 나타날 약점,단점들을 생각하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또는 보완할지를 책에서 제시한다.

너무 생소하고 어려우면 책을 따라가는 수밖에 없다. 아는 내용이 그래도 5~70%는 되어야 상상도 하고
책을 읽으며 딴생각(?)도 해보고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창의력에 관한 책이지만 처음 몇 번은 어쩔수 없이 받아들이듯 읽어나 흥미 위주의 부분을 우선 읽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직업이 많이 사라지지만, 인공지능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직업은 그에 못지않게 늘어난다고

한다. 예측을 못할 뿐이다. 흥미를 갖고 예측한다면 블루오션의 일자리를 갖고 보람된 미래 직업생활도 가능할 것이다.

뇌, 사고, 생각 의 힘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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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임 카페에 입장하시겠습니까? 고학년 책장
서지연 지음, 이주미 그림 / 오늘책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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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과 SF와 호기심이라는 것으로 똘똘 뭉쳐진 동화.

'슬라임 카페에 입장하시겠습니까'는 요즘 아이들의 공부와 부모님의 지나친 

보호로 인한 억압을 해결하기위한 하나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미지 외계생명체이 대처한다는 생각도 너무나 미래지향적이긴 하지만,

인간의 두뇌나 능력을 따라가는 로봇 하나 아직 못 만들고 있다는 것도
현실을 어느정도 반영한 작가의 재치같이 느껴진다.

그럼 과연 인간보다 더 위대해지려면 어떤 로봇을 만들어야 할까?

인간이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분노, 억압된 마음등을 모아 이를 에너지로 이용한다면?

손을 꼬물꼬물 움직이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청소년들에게 반대로
이것이 억압된 스트레스를 흡수한다는 발생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하지만 슬라임이 예상치를 능가하는 감정을 흡수하며 거대한 쓰레기가 되어가고,
실제로도 슬라임이 환경문제에서 곤란한 부분을 야기하는 것까지 반영되어 있는 듯하다.

부모와 자식간의 이해와 갈등, 친구들과의 우정과 다툼, 학교와 학원에서의 억압된 분위기 등등
현재 일어나는 많은 문제점들을 녹여내어 슬라임이라는 것으로 빨아들이는 설정은 
창조적 발상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흥미를 한껏 일으킬 듯 하다.

하지만 사람의 지식에는 한계가 있다보니 의도하지 않은 일들이 일어나고,
또 아이들이 슬라임을 사용하면서 또다른 기능으로써 이용하며 과학자들의 의로를 벗어나는

결과값들을 내며 우주 외계 생명체에 대적할 로봇을 만드는 프로젝트는 암초에 부딪힌다.

하지만 늘 그렇듯 '사랑'
이것으로 모든 위험을 해결하고 과학자들의 실패할 뻔한 프로젝트도 수정하면서 성공을 하게 된다.

SF가 그렇듯 상상속의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실생활에 잘 녹여내어야 현실감이 있기에
현 사회 환경이나 문제들을 생각하며 책을 읽어보면 좀 더 책을 재미있게 읽게되고
느끼는 부분도 많으리라 생각한다.

고학년 책인데 의뢰로 빨리 읽어선지 꽤 복잡하다.
슬라임을 좋아하는 아이와 주말에 다시 찬찬히 읽어보며 슬라임에 대한 대화를 나누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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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팔려서 답답할 때 읽는 판매의 기술 - 상황을 뒤집는 기발한 마케팅 이야기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장재희 옮김 / 비즈니스랩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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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나 상품의 질에는 자신이 있는데 안 팔리는 걱정을 했거나 하고 있는가?

나보다 못한 제품들이 시기(?)를 잘 만나 팔리고 나는 정작 그만한 실적을 못내고 있다면

이것이 전적으로 시기만의 문제일까?

시기를 바꾸는 것은 어려우니 다른 뭔가를 할만한 것은 없을까?


'안팔려서 답답할 때 읽는 판매의 기술'에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제품에 대해 마케팅을 하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제품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연히 자신이니 자신이 찾아야 한다.

제품도 다양하고 구매자도 다양하기에 단 하나의 판매 왕전략이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가급적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이를 내 제품에 적용하려고 고민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하겠다.


여기서는 무려 7분야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제시한다.

모두 어느 부분에서는 성공했던 또는 성공하는 전략이다.

이것이 나에게 맞을지 아닐지는 조금 다른 문제이긴 하지만,

창조적, 창의적으로 적용해서 나만의 비법을 만들어나가는 능력을 발휘해야한다.


저자는 이러한 과정을 판매에 열정이 있다면 '즐거움'이라 한다.
판매하려는 열정과 즐거움. 이것이 결국 팔리게 만들고야마는 '만능키'인 듯하다.


내가 절박하게 팔 물건이 없거나 있더라도 그리 많은 고민을 하지 않았다면

그냥 어디의 성공사례등으로 쉽게 넘길만한 이야기들로 보일 수도 있다.

특히나 일본서들이 심도있는 통계나 분석보다는 항목을 나열하는 책들이 많은데

이 책도 그런 부분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마케팅이라는 부분에서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측면으로 접근하면

일단 많은 생각을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막혔다고 그냥 고민만하는 것보다는 된다 안된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가급적 많은 상상을 하는 것!

이책은 마치 예전 삽화 도안 책처럼 수많은 그림들이 있는 책같이 판매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비록 삽화 도안 책에서 내가 필요한 딱 맞는 그림은 발견 못하더라도 

비슷한 그림을 따라 그리다보면 나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 
이책도 익혀서 나만의 마케팅 방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말그래도 답답할때 기발한 생각을 꺼내들기위한 책.

짤은 글들의 모음이라ㅏ 잠깐잠깐 시간날때 보기에도 괜찮다.


걱정하는 시간에 내 제품에 대한 고민을 더 해보는 것은 어떨까?

'안 팔려서 답답할 때 읽는 판매의 기술'에나온 방법들만 적용한다고 생각해도 적잖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노력에서 나만의 방식이 분명히 샘솟아 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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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해야 364일 이마주 창작동화
황선미 지음, 이소영 그림 / 이마주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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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형제도 많지 않고, 그나마도 성별이 달라 이게 나이에 따른 대접인지,
차별인지 구별하기도 쉽지않고 그나마도 외아들, 외동딸이 많아
집에서는 최고의 대접을 받으며 어린이들이 집에서 크는 듯하다.


장남은 가장의 기둥이며 책임이 있고, 형은 동생들을 이끌고 돌보며
누나나 언니는 엄마를 대신해서 집안일을 하고, 그 아래로는 허드렛일이나 하는

전체적으로는 잘 분배된 듯하지만, 어느 누구도 원해서 된 위치와 책임이 아니기에

짜증내고 거부하고 다투는 관계가 되곤한다.

단지 1년도 채안되는 기간 때문에 동생으로 평생을 살아야하는 명조.
차별아닌 차별을 반항도 못하고 개선도 못하는 관습에 갇혀 
명조에게 동생이라는 위치를, 차별해야하는 그 위치를 강요하는 집.

워낙 평범하고 흔한 집의 모습이라고 작가가 설명을 하였음에도
노골적인 불평등과 차별이 동화책임에도 매우 거북하다.

'마당을 나온 암탉'을 재미있게 읽었기에, 그런 슬픔 속에서도 희망과 메세지를 주는 작가이기에
끝까지 읽기는 했지만 동화라는 한계때문인지 사회적 문제나 어른들의 해결책은 전혀 제시되지 않아 씁쓸했다.


 차별받고 당하지만 형을 생각하는 동생이 절연한 친구까지 끌어모아 도와준다(혹은 도와줘야한다는)는 우애.
동생이 알아채지 못하게 도와주고 지켜주는 형(츤데레 형인가?)
1년도 안되는데 차별받아 속상한데 더 심한 쌍동이 자매에서의 차별을 제시하며 대비(그래도 낫다?)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때가 물론 많지만,
어른들은 전혀 변하지 않고, 주인공 스스로만 깨닫고 성장하며 달라진다는 이야기가 평범한 동화같지않다.

물론 모든 동화책이 해피엔딩에 잘살았답니다만 뜻해야하는 건 아니나 ......
동화책도 이제는 다양해지는 사고와 환경을 담는 분위기 인가보다.

아.. 초등학생도 벗어나기전에 모진(!) 차별을 견뎌내고 그나마도 스스로 극복하는 이야기라니.

여러각도로 이야기 거리를 제시하고 가족과 같이 대화를 나눌만한 부분이 많아 
쓱 읽고 지나버리기보다는 독서후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족이 갖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초등학생 동화책이라고 만만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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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립과 자기통제를 키우는 ABA 교육법 : 사춘기편 - 자폐 스펙트럼 사춘기 아이를 위한 생활자립기술 36
이노우에 마사히코 지음, 전선진 그림, 최정인 옮김, 민정윤 감수 / 마음책방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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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성장이 더디거나 나이에 맞는 발달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면 부모는 
걱정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냥 자연스럽게 되는 줄 알았던 여러가지들을 따져보고 계산해봐야한다.

프로그래밍이나 코딩, 기계를 조작하는 것도 그냥 자연스럽게 행하던 행동들을 
분석하고 순서대로 나열하며 진행하게 되는데 이와 비슷하다 하겠다.

하지만 아이이고 사람이라면 감정이라는 것이 있어 늘 일정한 행동과 반응을 보이지 않고,

사춘기라면 더더욱 여러 돌발 변수들로인한 상황들이 일어난다.


나름 정상적인 아이들도 사춘기에 얼마나 어이없고도 황당한 일들과 실수를 하지 않는가?


'사회적 자립과 자기통제를 키우는 ABA 교육법'은 사춘기시절의 조금 빨리온다면 초등학교,
지나 중학교까지 아이가 스스로 익히지 못하는 부분을 부모의 교육의 가이드 속에서 
하나씩 쉽게 익혀가도록 안내해준다.

증세가 조금 약하다면 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증세가 좀 심하다면 항목을 배워가는 정도로만
맞춰도 많은 도움이 되겠다.

아이를 키우며 이런 부분은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 잘 모르고 부모의 마음으로만 빨리 성급하게
조절하고 이끌어주려다보니 아이의 마음을 다 헤아리지 못한 것같다.
그렇다고 부모의 시간과 노력은 무한정이지 않지 않은가?

이 책에서는 ABA 교육법으로 단계별로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해하기 쉬운 삽화와 수많은 예시로 사춘기가 처음인 아이와 또 처음인 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나중에라도 다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시기에 꼭 배워야 한다는 것.

할 줄 알지만 안하는 것들을 꼭 반복해 익혀서 늘 해야한다는 것.

약간 다른 부분만 이해한다면 사실 여기서 나오는 생활 기술들은 모범적인 아이, 청소년이 
해야할 많은 것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폐스펙트럼 내에서는 책의 안내를 충실하게만 따르면 될 듯하다.
하지만 아이에게 잘 가르치지 못하는 부모도 봐도 좋을 만하다.
어려운 일들을 조각내어 순차적으로 접근하게 하는 이책의 안내는 
배움에서 발생하는 부모의 인내과 아이의 괴로움 을  동시에 줄여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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