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 개정판 미쓰다 신조의 집 2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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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때 갑자기 가까이에서 이상한 신음소리가 들렸다. / p.14

예전에는 취향에 맞지 않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책과 친한 지인들의 추천에도 나의 길을 걷겠다는 심정으로 애써 무시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독서를 오래 하다 보니 별로라고 생각하는 작품도 다시 읽게 되고, 별로라고 생각했던 작가도 다시 보게 된다.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도 호불호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게 된 것이다. 이 지점이 독서의 순기능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미쓰다 신조라는 일본 작가의 장편소설이다. 지금까지 세 권이나 읽을 정도로 자주 접했던 작가이다. 재미 측면에서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지만 그동안 호러 장르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 사람 중 하나로서 재미와 별개로 의문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 올해 여름을 유독 호러 스릴러 장르의 작품들이 당기는 시기였는데 자연스럽게 이 작가의 신작과 연결이 되었다. 이제 가을이 성큼 다가왔지만 호러는 기대가 되었다.

소설의 주인공은 고타로라는 인물이다. 부모님께서 불미스러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셨고, 2년 정도 시간이 흘러 할머니와 함께 낯선 동네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 분명 처음 보는 동네인데 낯익은 기시감을 느끼고, 근처에서 할아버지로부터 이상한 물음을 받는다. 그러다 레나와 친구가 되었다. 고타로는 레나에게 자신이 겪은 이야기를 꺼냈고, 둘이 함께 그 비밀을 파헤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반적으로 술술 읽혀지는 작품이었다. 그동안 미쓰다 신조 작가의 작품을 읽다 보면 일본의 문화들이 조금씩 드러나서 이해가 안 될 때가 많았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 부분이 배제가 되어서 어려움이 없었다. 물론, 일본 다다미방이나 문자를 활용한 내용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일본어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내용이어서 읽기에는 가장 편했던 작품이었다. 대략 세 시간에 모두 완독이 가능했다.

개인적으로 결말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고타로가 집과 동네에서 마주한 기이한 현상을 찾아가던 중 중후반부에 이르러 그 비밀이 열리는데 디테일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흘러갔다. 추리 장르를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는 너무 심심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적어도 나에게만큼은 흥미롭게 다가왔다. 범인은 예상할 수 있는 범위이기는 하지만 연결 고리를 찾지 못했다는 점에서 재미를 느꼈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나니 지금까지 읽었던 미쓰다 신조 작가의 작품들 중에서 가장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시간이 흐르다 보면 과거에 읽었던 작품들처럼 기억이 흐려지기는 하겠지만 덮고 난 이후의 느낌은 가장 좋았던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었다. 다음에 집 시리즈의 마지막 완결판이 나온다는 역자의 말을 읽고 나니 더욱 기대가 된다. 어쩌면 첫 번째 시리즈인 <흉가>를 안 읽었기 때문에 신선하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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