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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듀 - 경성 제일 끽다점
박서련 지음 / 안온북스 / 2024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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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나에게 일어난 모든 일의 가장 정확한 요약이다. / p.9
이 책은 박서련 작가님의 장편소설이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작가님의 작품들을 하나씩 읽게 되는 중이다. 앤솔로지 작품집을 고르면 작가님의 단편소설이 실려 있는 경우가 많았고, 장편소설 작품도 종종 고르게 되기도 한다. 그동안 읽은 작품 수로만 따지면 다섯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많이 읽는 작가님 중 하나인데 이번 신작은 주제부터가 흥미로워서 고민의 여지도 없이 선택했다.
소설은 이경손이라는 인물이 사촌 미옥을 만나면서 시작된다. 미옥은 이경손보다 한 살 많았고, 조신한 느낌을 주는 사람이었다. 이유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미옥을 그렇게까지 좋아하지는 않는 듯하다. 당시 예술을 하는 사람이자 영화 감독이었는데 그럭저럭 흥행한 연극도 있었지만 망한 작품들도 있었다. 주변의 금전적인 지원을 받아 무대에 올렸지만 그것도 여의치 않았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 미옥이 다시 이경손의 앞에 나타났다. 그것도 미옥이라는 이름이 아닌 앨리스라는 새로운 이름을 가지고 말이다. 남편과 이혼하고 아이와 함께 살아가고 있던 앨리스는 이경손에게 경성의 가운데인 관훈동이라는 곳에 지금으로 말하면 커피샵, 그 당시의 이름으로 끽다점을 차리자는 동업을 제안한다. 끽다점 카카듀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이경손의 예술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웠던 작품이었다. 시대적 배경이 일제강점기여서 지금은 쓰이지 않는 단어들에서 오는 괴리감이 크게 와닿았다. 우선, 제목부터가 "끽다점"이라는 점에서 내용을 읽으면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읽다 보면 낯선 느낌을 많이 받았다. 거기에 이경손이라는 인물이 예술에 죽고 사는 인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문화도 지금과 다르게 다가오는 느낌이 있었다. 그런데 이 느낌이 오히려 신선해서 만족스러웠다.
읽는 내내 등장 인물들의 모습이 참 인상적으로 남았다. 독립 운동을 하는 아버지를 따라 상해로 넘어갔고,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앨리스의 모습이나 가치관은 많은 생각을 들게 했다. 사실 신여성이라고는 하지만 당시에 여성에 기대하는 모습들이 보수적이었을 텐데 앨리스는 저돌적이라는 느낌을 받아 더욱 와닿았다. 아마 하와이에서 서구 문물과 문화를 흡수했던 사람이기에 더욱 개방적으로 행동하지 않았을까 싶다.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잃은 이들의 아픔과 자유를 위한 투쟁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이경손이 미옥에게 받은 인상은 부정적으로 보여졌다. 그렇게까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점점 읽어가면서 '마음을 부정하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끽다점을 차리는 것 역시도 탐탁치 않은 듯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앨리스에게 향한 애정이 느껴졌다. 그 지점 역시도 아련하게 와닿았다. 더 나아가 예술밖에 모르는 이경손의 고군분투, 그리고 예술혼은 지금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스스로에게 많은 귀감이 되었다.
전에 실제 인물을 모티브로 했던 한 작품이 떠올랐다. 그 작품을 읽으면서 인물의 모습에 참 감명을 받았던 기억이 있었는데 이 작품 역시도 비슷한 느낌을 주었다. 일제강점기라는 어두운 시대를 살았던 사람은 아니지만 조금 더 주체적으로 자신을 잃지 않으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교훈을 크게 남겼던 작품이라는 점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읽는 내내 경성을 무대로 한 하나의 드라마를 본듯한 착각을 주어서 그 지점 또한 너무 만족스러웠던 작품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