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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료시카의 밤
아쓰카와 다쓰미 지음, 이재원 옮김 / 리드비 / 2024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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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 속 남자의 행적을 쫓는 중입니다. / p.10
이 책은 아쓰카와 다쓰미의 소설집이다. 사실 이 작가의 작품을 내내 읽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국내에 출간된 작품 중에서 이미 한 권은 구매해 조만간 읽을 계획이었고, 다른 소설집 역시도 취향에 맞다면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신간이 나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이 책을 먼저 고르게 된 것이다. 아마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기대감 중에서는 가장 크지 않을까 싶다.
소설집에는 총 네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가방이 바뀐 사립 탐정이 추적하는 이야기, 추리 소설의 범인 찾기를 대학 입시 시험으로 낸 이야기, 대작가와 신입 편집자의 이야기, 프로레슬링 연합 총회에서 언급된 하나의 사건 이야기 등 주제부터 등장 인물, 배경이 다르지만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추리 작품이라는 공통점 하나로 묶여진 내용들이었다. 전반적으로는 공감이 되면서도 흥미로웠다.
추리 작품을 즐겨 읽는 독자들에게는 참 매력적이라는 작품집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반대로 그동안 잘 읽지 않았던 독자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추리 작품을 요즈음 즐겨 읽지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타입보다는 결말이 등장하면 수긍하는 스타일에 가까운 독서 스타일을 가진 편이다. 그렇다 보니 처음에는 작품의 트릭을 이해하는 게 조금 어려웠다. 기존의 습관을 벗어나 전자의 방법으로 읽게 만들었던 책이어서 어려우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마트료시카의 밤>이라는 작품이 가장 인상 깊었다. 대작가와 신입 편집자가 등장하는데 편집자는 대작가의 집에 몰래 들어온 듯하다. 작가의 팬이라는 의미로 자신의 충성심을 구구절절 읊고 작가는 자신의 신작 소스를 함께 연극해 준다면 편집자의 출판사와 계약하겠다는 딜을 건다. 살인 사건의 플롯을 두 사람이 합을 맞춰 이야기를 나누는데 중반에 이르러 분위기가 갑자기 변화된다.
작품집에 수록된 네 작품 모두 제목과 너무 잘 어울렸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이 작품이 유독 크게 와닿았다. 인형을 열어 꺼내면 더 작은 모형의 인형이 들어가 있는 마트료시카처럼 처음에 해결이 되었다고 믿었던 사건에는 또 다른 플롯과 트릭이 숨겨져 있었고, 그 사건이 해결되어 수긍하면 또 막다른 무언가 튀어나온다. 마지막 결론에 이르러 '이건 또 뭐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당황스러웠다. 그 느낌이 묘하게 신선했다.
상상력이 약점인 나에게는 작품에 실린 트릭들이 전부 밧줄처럼 느껴졌다. 두 번째 작품인 입시 소설은 꼬아서 내는 수능 문제처럼 보이기도 했다. '추리 소설은 이런 것이다.'라고 보여 주는 듯한 작품이어서 그동안 쉽게 읽으려고 했던 감각을 새삼스럽게 키워주었던 작품이었다. 그 느낌이 되게 인상적이면서 흥미로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