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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속의 유괴 ㅣ 붉은 박물관 시리즈 2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한수진 옮김 / 리드비 / 2023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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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나지 못하게 되더라도 저를 기억해 주세요. / p.11
이 책은 오야마 세이이치로의 소설집이다. 전작이었던 <붉은 박물관>이라는 작품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미제 사건들의 증거품들을 관리하는 곳으로부터 시작된 이야기라는 점에서 소재 자체도 신선했고, 추리를 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인상 깊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번째 이야기로 발간된 신작에 대한 기대도 컸다.
소설집에는 총 다섯 편의 작품이 실려 있다. 붉은 박물관에서 근무하는 사에코와 사토시가 그대로 등장하며, 사토시가 함께 조력해 관장인 사에코의 추리에 따라 사건이 해결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각각의 사건들은 크게 연관성이 없는 편인데 그저 사에코와 사토시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점이 유일한 공통점이다.
전작에서 느꼈던 재미가 조금 더 깊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두 사람이 초반에는 조금 어색했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그야말로 환상의 콤비라고 보여졌는데 사에코의 추리 스타일을 기다릴 줄 아는 사토시의 여유가 더욱 와닿았다. 조금 더 술술 읽혀지기도 했고, 몰입도 또한 좋아진 듯하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전작보다는 이번 작품이 조금 더 취향에 맞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술술 읽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죽음을 10으로 나눈다>라는 작품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붉은 박물관에 있었던 파일 중 하나인 토막 시신 사건을 다시 조사하면서부터 이야기가 전개된다. 어느 날, 한 부부가 각자 다른 현장에서 죽음을 맞이하는데 아내는 전차로 뛰어들어 자살했으며, 남편은 열 조각으로 토막이 난 상태에서 살해가 되었다. 당시에는 미제 사건으로 넘겨졌으며, 현재는 공소시효가 끝난 상황이다. 사에코는 이 사건에 흥미를 가지고 진실에 다가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섯 작품 모두 결말에서 소름이 돋을 정도로 인상적이었는데 이 작품은 유독 기억에 남았다. 처음에는 시체가 토막이 난 부분을 머릿속으로 그리는 게 어려웠는데 읽는 내내 궁금했던 점은 왜 그렇게 토막을 냈을지에 대한 의문이었다. 나름 하나하나 사건들을 추리했는데 결론적으로는 유일하게 맞혔다. 그래서 더욱 성취감 있게 느껴졌을지도 모르겠다.
그밖에도 <기억 속의 유괴>라는 작품을 읽으면서 무엇인지 모를 부모와 자녀 사이의 끈끈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으며, <황혼의 옥상에서>라는 작품으로 다시금 편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추리 장르의 매력을 확실하게 경험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너무 만족스러운 소설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