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부분, 핵심만 골라 읽는 대충 독서법 - 심플하게, 스마트하게, 스피드하게 읽어라!
김충만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인터넷 환경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생활 속 독서의 비중이 많이 줄어드는 느낌이다.

오랜만에 독서를 해보려고 책을 꺼내 들어도 오랫동안 앉아서 책을 읽어 내려갈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렇게 빨리 변하는 세상 속에 살다 보니 독서법도 달라져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에 맞춘 독서법으로 대충 독서법을 추천한다.

대충 독서법이란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는 기존 독서법과 달리 필요한 부분만 읽고 핵심만 파악하는 새로운 독서법이다.

이러한 대충 독서법은 책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하는데, 어떻게 책을 골라야 하는 지와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책을 꺼내어 읽을 수 있는 독서의 생활화에 대한 방법을 이야기해준다.

먼저 대충 골라라에서는 책을 고를 때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는 베스트 셀러에 현혹되기 보다는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책이나, 특정 테마를 정해 관련 서적들을 읽어나가는 방법 등을 추천한다.

그리고 대충 읽어라에서는 reading 이 아닌 viewing을 강조하면서 마치 책을 구경하듯 훑어가면서 중요한 키워드만 뽑아 읽어나가는 독서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충 마무리하라에서는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짐으로 인해 스피디하게 독서하지만 책의 내용은 알차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책장을 한장한장 넘겨가며 읽어 내려갔던 예전의 독서의 낭만은 사라지고 너무 효율만 강조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책을 읽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책을 멀리하는 것보다 훨씬 긍정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대충 독서법으로 책 읽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