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 성공 매뉴얼 - 월급 3배 버는 작은 가게, 3가지 매뉴얼이면 가능하다
조성민 지음 / 라온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가게를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은 직장인들의 작은 꿈일 것이다.

그리고 누구나 잘될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가게를 시작한다.

평소 가게를 하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던 우리 와이프의 생각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벌써 5년 전 이야기 이다.

결과적으로는 많은 손해를 보고 가게를 정리할 때 좋은 경험이었다는 위안을 갖기도 했지만 사실 가슴이 많이 쓰렸던 것이 사실이다.

돌이켜 보면 너무 장미빛 미래만을 꿈꿨던 것이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아니었던가 싶다.

이 책의 앞장에는 창업전에 반드시 세워야 하는 플랜 ABC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플랜 A는 최대한의 성공한 케이스, 플랜 B는 최소한의 성공 케이스 , 플랜 C는 가장 최악의 상황에 대한 계획으로 가게를 시작하면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필수 요소라는 내용이다.

만일 5년전 나와 와이프가 이 책을 만나게되었다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나온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가 더욱 공감이 되는 것은 비슷한 경험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좁은 상권에서 여러 개의 카페들과 경쟁하면서 알짜배기 가게를 키워나간 저자의 시행착오와 생생한 노하우가 가득 담겨져 있다.

대형 프렌차이즈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과 남다른 전략이 꼭 필요하다.

단골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방법부터 자신의 가게만의 매뉴얼 북 만들기, 모임을 통해 단골을 확보하고 가게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드는 방법 등 크지 않지만 따뜻하고 고객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저자만의 성공 비법이 책 곳곳에 살아 숨쉬고 있다.

사실 이렇게까지 섬세하고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저자는 자신만의 작은 가게를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해왔다는 생각이 들었고, 반대로 무턱대고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인지도 깊게 반성할 수 있었다.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사라진 지금, 누구나 한번쯤 자신의 가게를 시작하는 것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생각이 든다면 꼭 이 책을 통해 미리 준비한다면 막연한 꿈이 실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