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실무노트 1 - 실무편, 조사 기획에서 보고서 작성까지 이담북스 비즈니스 9
하지철 지음 / 이담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대학시절 마케팅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도 마케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도 없다.

 

하지만 회사 업무를 진행하며 마케팅적 시각과 조사,분석 등의 힘이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깨달았고

 

때문에 관련 지식들을 얻으려고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관련 지식들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해왔지만 막상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은 대부분 원론에 가까운 내용들이라

 

응용과 적용이 바로 필요한 나에게는 조금 잘 맞지 않는 옷과도 같은 느낌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때에 때마침 "마케팅 조사 실무노트"라는 책이 눈앞에 쏙 들어 왔다.

 

이 책은 기본적인 마케팅 조사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들뿐만 아니라

 

"실무노트"란 책 제목과 같이 이 책은 마케팅에서 필요로 하는 조사방법에 대한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책이다.

 

자료조사를 위한 방법이나 설문을 위한 질문지 작성 기술 등

 

정말 관련 현장에서만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 담겨져 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이러한 자료조사를 통해 얻게 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딩과 펀칭하는 방법들... 그리고 나아가 실제 보고를 위해 준비하는 보고서 작성에 대한 내용까지

 

꼼꼼하게 잘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는 7장의 분석과 보고하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요새 많은 책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이렇게 "실무"라는 관점에서 제대로 접근한 책을 만나기는 쉽지 않은데

 

마치 가뭄에 단비와 같은 기쁨을 안겨주는 책이다.

 

분명 이 책은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나

 

대학시절 배운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 활용하는데 방향을 잡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큰 방향과 도움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