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질문 놀이 수업 - 게이미피케이션 적용을 통한 하브루타 질문 놀이 놀이에서 시작하는 배움의 즐거움
이진숙 지음 / 경향BP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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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질문 놀이?

처음 듣는 이 단어의 뜻이 무엇일까 찾아보니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 질문놀이는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된다고 하는데 일종의 토론 놀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질문 놀이라는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하브루타 질문 놀이는 물음표를 던져 느낌표를 얻는 재미있는 공부 방식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겠다.

일상생활에서의 사건이나 책에 등장하는 모든 내용, 심지어 노래 가사들과 속담 까지도 왜? 라는 질문 형으로 바꿔 이것에 대답하는 식으로 질문과 답변을 서로 해나가다 보면 기존에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다른 생각과 사고를 가지게 될 수 있다.

기존의 정답을 알려주는 방식이 스스로 질문을 하고 토론을 하며 답을 찾아가는 방식을 통해 가르치는교육에서 탈피하여 스스로 배우는교육으로 탈바꿈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놀이 방식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공부에 집중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공부가 재미있다고 바뀌는 놀라운 일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들 둔 아빠의 입장에서도 하브루타 질문 놀의 방법으로 아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아이와 이야기 할 시간도 늘게 되고, 나 스스로도 생각을 하며 놀이에 빠져들게 되었다.

이 책에는 이렇듯 하브루타 질문 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 있어 하브루타를 통한 교육을 생각하는 부모나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교육자가 아닌 일반인들이 접하고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어 부모 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더 많았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다.

학원을 등록해주는 것으로만 부모의 역할을 다했다고 안도하기 보다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를 배워 아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힘을 길러주는 부모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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