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년의 질문, 베스트셀러 필사노트 (양장) - 필사로부터의 질문, 나를 알아가는 시간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100여 권의 베스트셀러에서 선별된 명문장을 독자가 직접 필사하면서 그 속에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고 삶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단순히 문장을 옮겨 적는 것을 넘어 각 문장에 질문을 덧붙여 독자로 하여금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은 총 14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으며 각 파트마다 삶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파트 1은 '좀 더 느리게 걷다 보면 보이는 것들'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빠른 실행력과 즉각적인 결과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의 바쁨은 일상이라고 할 수 있다.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휴식이 반드시 필요하게 마련이지만 우리는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앞만 보고 달려가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보 전진을 위해서는 걸음을 잠시 멈추거나 일보 후퇴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야 하는 법이다. 짧은 순간에는 남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길게 보면 그 반대일 수 있다.



파트 2는 '버림을 통해 채움을 얻는 방법'에 관한 글이다.

풍요로운 현대인의 삶은 채우는 것에 익숙해져 있지 버린다는 것에는 낯섬이 느껴진다. 이 버림은 단순히 물질적인 소유를 줄인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불필요한 것을 내려놓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내면의 공간을 확보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가 있게 된다. 비우지만 도리어 채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파트 7은 '꿈과 목표는 어떻게 인생을 바꾸나'를 다루고 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삶의 방향성과 가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근본적이고 중요한 질문이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우리는 자기 성찰과 내면의 탐구가 필요하다.

먼저 자신이 가장 중용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들을 나열해 보고 우선순위를 정해 본다. 과거에 가장 행복했거나 성취감을 느꼈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다음에는 현재의 삶을 돌아보고 하루 중 어디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가치와 현재의 삶을 돌아본 것을 더해서 미래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며 후회 없는 선택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