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전 인생 법칙
양창정.왕샤오단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여 결과를 내기에는 너무나 많은 유혹(?)들이 있다.

온전히 한 가지 일에만 열과 성을 다하여 노력해도 성과를 내기 어려운 마당에 시선이 분산되고 노력을 하지 못하게끔 만드는 여러 요소들이 개개인의 발전을 더디게만 한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이 현실적으로 모든 일을 다 처리할 수는 없기에 자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서 거기에만 집중하자는 의미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내가 뭘 선택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꿈, 비전, 목표 등

성공한 사람들의 일대기를 살펴보면 어릴 적부터 명확한 자기만의 꿈을 계획했음을 알 수 있다.

“나의 꿈은 무엇일까? 그 꿈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내게 주어진 거룩한 사명은 무엇일까? 어떻게 그것을 실현할 수 있을까?”

“나에겐 어떤 잠재력이 있을까? 어떻게 그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까?”

단순히 추상적으로 꿈을 그린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그 꿈을 이룰 수 있을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실천으로 이어졌다.

반면에 대부분 사람의 꿈은 너무나 막연하고 추상적이다.

'돈을 많이 벌었으면...', '좋은 직장에 들어갔으면..' 등등

꿈이 막연하고 추상적이다 보니 당연히 계획도 세우기 어렵다. 제대로 된 계획이 없으니 실천은 말해 무엇하랴!



나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나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자기 자신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수많은 역경과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우선 내가 잘하는 건 무엇인지, 고쳐야 할 점은 무엇인지, 지금까지 어떤 경험을 했고 그 속에서 얻을 교훈은 무엇인지 등을 깊이 생각해 보자. 그런 다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에 관해 고민해 보도록 하라. 내가 누구인지에 관해 이해하려면 우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사람은 자기가 무엇을 잘하는지 생각해 볼 겨를도 없이 주어진 교육 시스템과 주변 환경에 따라 떠밀리듯 인생을 시작하는 것 같다.

부모의 권유와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는 등의 작용으로 자기의 주관보다는 타인의 입김이 크게 작용한다. 학창 시절에는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노력하고, 좋은 학교에 진학해서는 좋은 직장에 가기 위해 노력을 경주한다.

설령 좋은 직장에 들어갔다고 하더라도 평범한 월급쟁이의 삶에서 오는 자괴감에 시간의 문제일 뿐이지 언젠가는 오게 마련이다.

내 안의 황금 불상을 찾아보자!!

자기가 가장 하고 싶고 가장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데 많은 고민을 하고 그것을 찾았으면 나이에 구애받지 말고 뛰어들어 보자.

길지 않은 인생에 자기가 해 보고 싶은 일을 해봐야 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