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바드 인공지능이 바꿔놓을 핵심역량 4가지
윤석만 지음 / 가디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의 등장과 함께 많은 것이 변하고 있다.

그동안 AI는 우리 같은 일반인들과는 좀 거리가 있는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이제는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와 버렸다.

AI의 우수한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지만, 너무나도 뛰어나고 강력한 그들의 능력이 어쩌면 인간의 지위를 뺐을지도 모른다는 걱정과 우려가 훨씬 큰 화제가 되어 버렸다.

미래에 AI가 인간을 지배한다는 디스토피아적인 예측은 차치하고 당장 여러 직업군에서 인간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기술 발전이 기존 직업의 소멸을 가져오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그리고 AI로 대표되는 새로운 기술 혁명은 산업 분야의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27년에는 국내 일자리의 52%가 AI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인간이 만든 미래 기술이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형국이죠.

기술 혁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증기 기관이 등장하며 당시 사람보다 훨씬 더 빠르고 강력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직업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당시 주요 교통수단이었던 마차의 운행을 담당했던 마부들이 직업을 잃게 되었고 이는 사회적인 불안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게 마련이다.

인간이 만든 기술은 혁신과 편리함을 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변화와 불안정을 야기하기도 한다.




2016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은 미래에 갖춰야 할 핵심적인 능력으로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사람 관리 능력, 협업 능력의 5가지를 꼽았습니다.

인간은 이제 똑똑함(smart)만으로는 AI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우린 이제 AI가 할 수 없는 것들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 AI가 가질 수 없는 능력을 갖춰야만 미래사회에서도 인간이 주인 노릇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곧 인성 역량을 갖추는 일로, 인간성을 가진 스마트 '휴마트(humart)'를 실천하는 일입니다.

인간이 AI에 이기기 위해서는, 아니 지배받지 않기 위해서는 그들이 할 수 없는, 오직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역량을 찾아내서 키워야만 한다.

그것은 개인의 생존 문제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인류의 생존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이 있을까?

여러 가지 항목을 꼽을 수 있겠지만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특성은 인간성, 즉 인성이 될 것이다.

물질 만능주의, 결과 지향적인 시대가 되면서 인간성에 반하는 많은 사건, 사고들이 연일 언론 지상에 오르내리지만 그래도 이 인성이 우리의 희망이자 강력한 무기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인성의 바탕 위에 각자 관심 있어 하는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다면 앞으로 닥칠 미래에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