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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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에 읽었던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의 두 번째 얘기다.

삼국지 에피소드 중 조조와 연관되는 얘기를 시간 순으로 나열한 것으로 1권과 연계되는 부분은 없으니 따로 읽어도 무방하다.


"예형과 같은 사람은 자기조절(Self-Regulation) 능력이 부족한 전형적인 예다. 사회생활에 적응하려면 자기조절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늘 여러 개의 가면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한 가지 모습으로 모든 사람과 상황을 대한다. 때와 장소를 막론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타인의 감정과 반응을 감지해 내지 못한다.... 어리석은 자는 타인을 낮추고 자신을 높인다. 지혜로운 자는 타인을 높여 스스로 높아진다. 누구나 자신의 잘함은 위대해 보인다. 상대적으로 타인의 잘못은 커 보인다. 그로 인해 자기를 높이고 상대를 깎아내리는 오류를 범한다. 자신이 이룬 성과 앞에서 겸손해지자."

삼국지에 여러 유명한 책사들이 등장하고 많이들 알고 있지만, 예형은 그의 능력에 비해 덜 알려진 부분은 분명히 있다. 능력이 출중한 사람들이 종종 그렇듯 오만과 독설로 유명하였다. 조조 휘하의 유명한 책사인 순욱이나 곽가 등을 평가절하하였을 뿐만 아니라 맹장인 허저, 장료, 서황 등도 마부나 백정 등으로 묘사할 정도였다.

요즘과 같은 현대사회에서도 이러한 오만함은 사회생활을 이어 가기가 어려운데, 예전 같으면 오죽했으랴!

그의 능력을 높게 평가한 조조가 자기 휘하에 들이려고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사유로 인해 버림패로써 유표에게 갔고 결국은 유포 휘하 장수인 황조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그의 나이 고작 20대 중반이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능력은 과대평가하고 상대방의 그것은 과소평가하거나 심지어 폄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무조건적인 겸손도 지양해야겠지만 사회생활에 있어서 겸양지덕은 가장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아닐까 한다.


"조조는 동귀비에게 흰 비단을 주며 직접 목을 매어 죽도록 했다. 헌제는 눈물만 흘릴 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동귀비까지 죽인 조조의 행동은 과거 동탁이 저지른 만행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었다. 그렇다면 조조는 정말로 제2의 동탁이 되어버린 것일까? 동탁도 자신을 죽이고 한실을 일으키려 했던 젊은이가 몇 년 후 자신의 훌륭한 후계자가 되리라고는 꿈에도 몰랐을 것이다. 인간은 상황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다. 착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 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해 있고, 나쁜 사람은 나쁜 사람이 될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는 상황에 따라 성향이 변하는 현상을 가리켜 '루시퍼 효과(Rucifer Effect)'라고 정의했다... 인류의 문명이 아무리 발달해도 인간 속 야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야성은 인류 역사의 축적이며 본성이다. 천사와 악마는 이를 절제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로 나뉠 뿐이다. 환경과 조건을 따지면서 변명하지 마라. 인간성은 자신의 양심에서 나온다."

1권에서도 언급했던 조조의 동탁 암살의 원인이 되었던 만행을 조조도 그대로 답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왕정 시대에 일개 승상이 왕비를 겁박하여 스스로 목을 매어 죽게끔 한 것이다.

난세에서 스스로 살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수 있겠지만 이렇듯 조조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예상치 못했던 잔인함과 만행을 스스럼없이 보여주고 있다.

이런 상황이 되면 드는 생각이 있다.

원래 사람이 그런 것인가? 아니면 환경에 영향을 받은 어쩔 수 없는 모습인가?

성선설, 성악설 각자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얘기하지만 분명한 것은 선과 악은 인간 내부에 모두 공존한다는 것이다. 무슨 모습이 밖으로 드러날지는 오롯이 자신의 선택인 것이다.

이것이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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