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계발, 자기 발전의 핵심은 무엇일까?

수많은 책들이 서로 다른 방법을 장점으로 내세우지만 핵심은 하나일 것이다.

바로 자기를 바꾸는 것이다. 남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의 의지로 말이다.

무엇을 하면 나를 바꿀 수 있을까? 관련해서 이 책은 어떤 말을 하고 있을까?



"우리도 물처럼 이겨내야 한다. 내적 에너지가 끊임없이 장애물에 부딪혀도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정면 돌파를 할 수도 있고 우회하는 방법도 있다. 결국 자신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을 염려하지 말고 더딘 성과에 조급해하지 않으면 된다. 분명 당신은 나아가고 있다."

자기 변화에 있어서 많이들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외부 세계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이 클 것이다. 물론 이것도 종국에는 감내해야 할 부분이긴 하지만 자기의 그릇보다 더 큰 파도가 밀려오면 이기는 것은 쉽지 않은 법이다.

외부의 환경이 자기를 끊임없이 괴롭히더라도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이를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여서 감정적으로 대해서도 안된다. 개울 물이 흘러가는 것을 보면 앞에 어떤 장애물이 있더라도 우회해서 흘러가 결국에는 큰 강과 바다와 같은 거대한 물을 이룬다.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나아가다 보면 결국에는 목적지인 바다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나쁨'을 대면해야 한다.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이에 대처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만약 이를 감추려 한다면 관계에서 좋은 사람으로 자신을 포장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에게 심적으로 점유당할 수 있다. 자기주장이나 관점 없이 상대에게 무조건 맞추고 수긍하며 따르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나중에 자아정체성 없이 살아가는 자신을 깨닫고 상대를 몰아내야겠다고 결심한다. 그때 비로소 자신을 위해 방어막을 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상처가 주는 가장 가치 있는 부분이기는 하다. 하지만 아플 만큼 아프고 감당할 수없이 지쳐 있으므로 그 동력마저 잃을 수 있다."

세상에 완전무결한 사람은 없다. 모두의 마음 한구석에는 '나쁨'이 존재하건만 우리는 그것을 최대한 감추고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려고 하고 그 이미지로 남고 싶어 한다.

이러한 감춤은 자신의 의지와는 반대되는 행동이므로 힘과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고 시간이 지나다 보면 이 힘과 에너지는 메말라가고 고갈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기주장이나 관점 없이 상대에게 무조건 맞추고 수긍하는 과정에서 상처를 입거나 상대에게 심적으로 점유당할 수도 있다.

'온전한 나로 살자' 이것이 자기 변화의 핵심이자 시작점임을 명심하자.


"이건 내 선택이야!라고 말하려면 먼저 '아니요.'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급한 마음으로 언제나 '네'라고 할 필요는 없다. '아니요'를 말하지 못해 다른 이의 선택을 따른다면 이미 주체성을 잃어버렸거나 자신을 드러낼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여러 핑계로 선택을 회피하는 것이다. 자신의 존엄을 지키는 방법은 주체성을 가지고 자기 의견에 생명력을 주입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자기 견해를 당당하게 밝히는 것, 분명한 자기 관점을 가지는 것, 문제 상황에 맞게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런 주관이 있으면 물질적 향유나 지위에 집착하지 않는다."

80억 명에 가까운 세계 인류 중에 똑같은 성격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인간이 동물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자기만의 주체성을 지키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자기를 둘러싼 주위의 환경과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사회생활의 조직 구조에서 오는 수직적인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자기의 의견을 섣불리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거기다 물질과 권력 앞에서 허리를 굽히게 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존엄을 지키는 방법은 자기 의견에 생명력을 주입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에게 쉽게 흔들리지 않는 자기 관점이 필요하고 문제의 상황에 맞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