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내 선택이야!라고 말하려면 먼저 '아니요.'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급한 마음으로 언제나 '네'라고 할 필요는 없다. '아니요'를 말하지 못해 다른 이의 선택을 따른다면 이미 주체성을 잃어버렸거나 자신을 드러낼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여러 핑계로 선택을 회피하는 것이다. 자신의 존엄을 지키는 방법은 주체성을 가지고 자기 의견에 생명력을 주입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자기 견해를 당당하게 밝히는 것, 분명한 자기 관점을 가지는 것, 문제 상황에 맞게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런 주관이 있으면 물질적 향유나 지위에 집착하지 않는다."
80억 명에 가까운 세계 인류 중에 똑같은 성격과 개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인간이 동물과 구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자기만의 주체성을 지키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자기를 둘러싼 주위의 환경과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사회생활의 조직 구조에서 오는 수직적인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자기의 의견을 섣불리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거기다 물질과 권력 앞에서 허리를 굽히게 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존엄을 지키는 방법은 자기 의견에 생명력을 주입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에게 쉽게 흔들리지 않는 자기 관점이 필요하고 문제의 상황에 맞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