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나는 이제 다르게 읽는다 - 도스토옙스키부터 하루키까지, 우리가 몰랐던 소설 속 인문학 이야기
박균호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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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이라는 나이는 급하게 삼켰던 청춘의 독서를 되새김질하기에 좋은 시절이다. 새로운 소설을 만나는 것도 즐겁지만, 빛바래고 홑이불처럼 사각거리는 옛 책을 꺼내놓고 그 책을 처음 읽었을 때의 설렘과 감동을 추억하는 일은 더욱 행복하다."

저자의 머리말을 읽으니 학창 시절이 문득 떠오른다.

대학 입시에 본고사라는 것이 갑자기 등장하면서 '독서', '논술'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던 그 시절이었다. 잠깐의 트렌드로 끝나버린 것이었지만 당시에는 도서 대여점이 있어서 비디오테이프나 DVD처럼 책도 대여해서 읽을 수 있었다. 

입시 준비를 위해 그 많은 책들을 전부 사서 볼 수는 없었기에 참으로 자주 그리고 유용하게 활용했었다. 물론 시간이 좀 지나자 만화책이나 무협지의 샛길로 빠지긴 했지만.



입시에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고전 명작들을 당시에 많이도 읽었던 기억이 있지만 저자의 말대로 '급하게 삼켰던 청춘의 독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던 것 같다.

책을 제대로 읽지도 않았으면서 책 제목과 저자만 외운 채 마치 다 읽은 것처럼 친구들에게 거들먹거렸던 그 시절이 참 부끄러워진다.

성인이 되고, 직장에 들어오고 나서는 확실히 독서의 편식이 시작되었다.

먹고사는 걱정이 앞서다 보니 자연스럽게 소설 등의 서적보다는 자기계발, 재테크 등의 독서에 치중하게 되었다.

"이렇듯 소설은 이야기를 누리는 즐거움과 함께 역사, 사회, 법, 종교, 그리고 한 시대를 관통한 문화를 읽는 즐거움도 누리게 해준다. 좋은 소설 한 권을 읽는다는 것은 뛰어난 인문학 서적 여러 권을 읽는 것과 같다. 나는 이런 경험을 '소설 인문학'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소설을 읽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대의 이야기를 접하는 즐거움이 '소설 인문학'이다. 인문학도 따지고 보면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가 아니겠는가"

인문학도 따지고 보면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의 공통된 주제를 어떻게 담아내고 표현해 냈냐는 방식에 따라서 우리는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다. 식생활에 있어서 편식이 건강에 좋지 않듯이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친 독서도 지식의 양적, 질적인 성장 면에서 결코 권할만한 방식은 아닌 듯하다.


책에는 총 20권의 소설이 등장한다.

명작 중의 명작이라는 러시아의 거장 도스토옙스키 '죄와 벌'을 필두로 해서 중세 수도원의 은밀한 이야기를 다룬 움베르토 에코의 '장미의 이름', 그리고 최근 일본 추리 소설의 대표적 작가로 각광받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메스커레이드 호텔' 등 다양한 시기에 출판된 다양한 작가들의 소설을 다루고 있다.

고전은 그나마 읽어 봤거나 익숙한 제목의 책들이 눈에 띄지만 최근에 출간된 책들은 생소한 게 많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며 그동안의 편협한 독서에 대해 반성해 보게 된다.

급하게 삼켰던 청춘의 독서는 천천히 되새김질해보고, 그동안 도외시했던 책들은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의 범주에서 독서의 외연을 확장해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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