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는 재테크 - 돈 좀 모아볼까?
김경환 지음 / 가디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

요즘 시대의 가장 중요한 화두 중의 하나일 것이다. 다들 재테크를 통해 부자가 되길 원하지만 쉽지가 않다.

서점의 재테크 코너에는 책들이 넘쳐 나지만 초보자가 접근하기 쉬운 난이도의 책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

이 책 <<따라하는 재테크>>는 현업에서 재무 컨설팅을 진행하는 회계사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책이다.


저자는 재테크의 성공 비결은 다이어트의 성공 비결과 같다고 얘기하고 있다. 정말 공감이 가는 비유라는 생각이다.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의 기초 대사량을 먼저 확인한 후 칼로리 섭취량을 기초 대사량 이하로 줄이는 것에서 시작한다. 동일한 맥락을 재테크에 대입시켜 보면 현재의 소비(지출)를 확인 후 소비금액의 상한선을 정하고 소비를 그 이하로 줄이는 것이다. 다이어트의 다른 한 축은 운동을 통해 소모 칼로리양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다. 재테크의 관점에서는 저축(절약)과 투자를 통해 현재 나의 자산을 늘리는 것이다.

다이어트도 새해 소원의 단골 메뉴이듯 그 난이도도 재테크와 비슷하게 느껴진다.




이 책은 소비생활 꿀팁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현재의 소비를 파악하기 위한 카드 내역 살펴보기로 시작하여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돈이 샐 수 있는 교통비, 통신비, 공과금, 교육비, 품위유지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꿀팁을 아낌없이 알려주고 있다.

Part2부터는 본격적으로 저축과 투자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예적금부터 CMA로 시작하여 펀드, 주식, P2P 투자, 변액 보험을 거쳐 리스크가 높은 위험 투자인 암호화폐, 비상장 주식 및 개발도상국 주식까지 소개하고 있다. 빠지면 섭섭할 부동산 관련 내용으로는 주택청약과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부동산 경매를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은퇴 후를 준비할 수 있는 연금보험과 타겟 데이트 펀드(TDF)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Part3는 재무 컨설팅을 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재테크를 하고 있는지의 내용과 사례를 공유하여 도움을 주고 있다.

재테크 초보인 재린이를 위한 책이다 보니 깊이 있는 내용까지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사회생활을 갓 시작하여 어떻게 돈을 모으고 불려 나갈지 고민하는 2030 세대들에게는 소비를 포함하여 재테크의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큰 흐름 속에서 전체적인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