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디테일 - 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사소한 행동 설계
BJ 포그 지음, 김미정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자기 계발서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바로 발전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그것을 습관으로 정착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사람들은 계획을 만드는 것은 잘 하지만 그것을 습관으로 정착시키는 데 실패한다. 그러면 늘 자기의 의지나 노력을 탓하며 '나는 이것밖에 안 되는구나'하는 자책에 시달리게 된다.

하지만 이 책 <<습관의 디테일>은 이러한 실패의 원인이 '나'가 아니라 '접근 방식'에 있다고 단언한다.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개인의 성격상 결함이 아니라 설계상 결함이 원인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행동 변화를 위해 저자가 제시하는 것이 바로 '포그 행동 모형(Fogg behavior model)'이다.

B = MAP

즉, B(Behavior, 행동)가 발생하려면 M(Motivation, 동기), A(Ability, 능력), P(Prompt, 자극)의 세 가지 요소가 모두 동시에 작용할 때 일어난다고 정의하고 있다.

MAP 중의 하나가 0이면 당연히 B=0이 되므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그래프의 위쪽인 성공 영역에 들어서지 못하고 실패 영역에 머물게 되면 역시 행동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 모형을 기반으로 저자는 습관을 만드는 7단계 행동 설계를 제시하고 있다.

1단계: 열망을 명확히 한다.

2단계: 행동 선택지를 탐색한다.

3단계: 자신에게 적합한 구체적인 행동을 찾는다.

4단계: 적절한 자극을 준다.

5단계: 아주 작게 시작한다.

6단계: 성공을 축하한다.

7단계: 반복하고 확대한다.

핵심은 이것인 것 같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열망을 먼저 구체화해야 한다.

예를 들면 목표로 '체중 감량'을 잡는 사람이 많다. 언뜻 보면 구체화된 목표처럼 보이나 이것은 목표가 아니라 목표로 가는 과정이다. 즉 체중 감량을 통해서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건강 관리인지, 옷맵시인지 등 후자가 진정한 열망의 구체화이다.

그다음은 이러한 열망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나누어 아주 작은 부분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포그 행동 모형의 곡선에서 알 수 있듯이 작은 부분으로 나누게 되면 하기 쉬워지게 되고, 이는 보다 손쉽게 성공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올 초에도 어김없이 새해의 계획을 세웠었는데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 되었다.

얼마만큼 실천했는지 돌이켜보면 아쉬움만 가득하다. 그러면서 어김없이 또 나의 '의지박약'과 '자기합리화'를 그 원인으로 찾고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나의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라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설계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내년에는 보다 발전한 나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