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도감 - 그림과 함께 보는 세계의 별미
가쿠 쇼타로 감수, 오카타 오카 그림, 김영진 옮김 / 성안당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20개국의 카레 용어를

사전 형식으로 정리한

매력적인 카레 도감!

 

 

 

 

※ 카레의 역사

카레는 인도에서 유래되었으나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

다만, 인더스 문명 시절에 향신료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전해진다.


20세기 초반까지 카레는 부유층만이 서양식당에서 먹는 음식이었으나 러일전쟁이 시작되면서 병사들의 식사에 카레가 등장했다. 한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 둘 수 있어 간편한데다 오래 보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전쟁이 끝난 후 병사들이 집으로 가지고 갔고 일반가정에서도 카레를 먹기 시작하였다.

 

 

 

 

 

 

※ 인도의 식사 매너

​인도에서는 일반적으로 맨손으로 밥을 먹는다.

손의 감촉을 맛보면서 먹는 카레는, 그래서 더 깊은 맛이 있을지도 모른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생각난다.

식사 전에는 손과 손톱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씻는다.

왼손은 불결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식탁 아래에 내려놓고 식사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식사는 오른손만 사용한다. 접시에 담은 음식은 남기지 않는 것이 예의이므로 남김없이 맛있게 먹어야 한다.

 

 

 

 

 

 

 

 

※ 세계 여러 곳의 카레

‘카레’라 하면 1순위로 인도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은데, 인도 주변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다양한 카레가 있다.

태국카레 - 향신료를 별로 사용하지 않고 레몬그라스나 바이막루 같은 허브를 많이 사용한다.

네팔카레 - 정식 달밧이 유명하며, 향신료를 적게 사용한다.

스리랑카 카레 - 코코넛 밀크를 기본으로 여러 요리를 담아 비벼 먹는다.

서양식 카레 - 밀가루, 콩소메, 육수, 퐁드보 등을 사용해 끓인 진한 카레, 며칠 재워두어 맛이 드는 것이 특징이며, 일본 카레의 기본이다.


그 외에도 아프리카의 도로 와트, 타이완의 바쿠테, 말레이시아의 비프렌당, 미얀마의 힝 등이 있다.

 

 

 

 

 

※ 다양한 일본 카레

​인도 사람이 일본 카레를 먹고 “정말 맛있어요. 이게 무슨 요리죠?” 라고 물어볼 만큼 일본 카레는 독자적으로 발전해왔다. 일본과 인도의 카레는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인도 카레는 수분이 많고, 일본 카레는 걸쭉하다는 점이다.

원래 일본에는 카레가 영국으로부터 서양 요리의 하나로 전해진 영향이 큰데, 지금도 여전히 그 스타일이 베이스가 되었다. 그 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하다 초밥과 튀김에 버금가는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일본식 표준 카레인 카레 라이스를 시작으로 분말 카레에 밀가루와 돼지기름을 넣은 카레 루, 메밀국수나 우동에 일본식 카레를 얹은 카레남방, 카레남방에 사용하는 카레를 덮밥에 얹은 카레이, 빵속에 카레를 채우고 오븐에 굽거나 기름에 튀긴 카레빵, 일본 훗카이도 지방이 원조인 수프 형태의 묽은 카레인 수프 카레 등 다양한 종류의 카레가 있다.

 

 

 

 

 

 

 

인도에서는 분말카레를 사용하지 않고 그 요리에 적합한 향신료를 배합한다. 향신료에는 몸의 컨디션을 유지시키는 효과도 있어, 기온이 높아 건강을 해치기 쉬운 인도에서는 그 날의 몸 상태나 기후에 따라서도 사용하는 향신료를 바꾼다.

 

 

 

 

인도에서 시작해 영국을 거쳐 유럽과 일본, 한국 등 세계 각국 현지인의 입맛과 식재료에 따라 다채롭게 변화해온 카레는 맛과 향이 자극적이지만, 그만큼 친숙하게 느껴지는 별미 음식이다.

이 책은 카레의 역사, 각국의 카레, 카레의 맛을 내는 각종 향신료 이야기와 카레에 어울리는 메뉴 및 디저트를 기본으로, 카레 관련 용어를 ㄱ부터 ㅎ까지 정리해 카레를 샅샅히 살펴 소개한 카레 사전이다.어찌보면 카레에 대한 백과 사전과도 같다고 볼 수 있는데 카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머리글자로 해당 페이지를 찾아볼 수 있다.


카레를 정말 좋아하는 우리 가족!

매달 우리집은 카레를 한가득 만들어내서 그 한 주간은 질리도록 카레를 먹는다.

어딜가든지 즐비해있는 여러 종류의 카레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종류의 카레들이 점점 추가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그만큼 카레는 어느 순간부턴가 대중적인 음식이 되어버렸다.

 사진과 그림으로 보여지는 다양한 카레 요리에 절로 입 안에 침이 한가득 고인다. 나라마다 먹는 취향도 제각각이기에 나라마다 다양한 종류의 카레들이 존재한다. 먹을 수 있다면야 다 먹어보고 싶지만 그럴 수 없기에 그 아쉬움이 그지만 카레에 대한 모든 지식들이 담겨 있는 이 책으로 그 마음을 달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