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20년 - 엄마의 세계가 클수록 아이의 세상이 커진다
오소희 지음 / 수오서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미래를 아이들에게 함부로 안내할까요? 심지어 철 지난 방식으로 앞다퉈 선행시킬까요? 왜 그러느라 부모도 아이도 소중한 하루하루를 불행하게 보낼까요? 우리가 할 일은 그저 아이가 어느 길로 가든 새 세상에서 잘 살 수 있는 기본연료를 공급해주는 일뿐입니다. 어릴 저부터 아이에게 충분한 사랑과 칭찬을 주고, 찬찬히 인성의 빈 곳을 메워주고, 온 가족이 함께 운동과 여행 같은 풍요로운 직접체험을 하고, 책과 영화 같은 다양한 간접체험도 하고, 그 다채로운 가족 문화 속에서 아이가 능동적으로 적성과 진로를 찾아 움직이도록 응원하는 일. 사실 이것이 본래 참된 부모의 역할이지요. (p.31)

 

사람들은 엄마들에게 ‘끝났다’고 쉽게 말합니다. 이제 혹이 달렸으니 재미는 다 봤다고. 여행 같은 건 생각도 말라고. 천만에요. ‘엄마’라는 자리는 제대로 여행하는 법을, 제대로 세상과 관계 맺는 법을, 월반하듯 깨치게 해주는 자리입니다. 여행만 엄마들을 월반시킬까요? 임신, 출산, 육아라는 강도 높은 ‘인생 수업’ 과정에서 엄마들은 어마어마한 인류애적 성장을 합니다. 넓어지고 깊어지고 따스해지죠. 그 성장은, 엄마가 이후에 무슨 일을 하든 거대한 자산이 되어줍니다. 엄마라는 자리는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p.54)

 

부족한 건 좋은 게 아니지만, 넘치는 것 역시 좋은 게 아니었어요. 자신의 삶에서 넘치거나 부족한 부분을 늘 자각하고 ‘균형’을 맞추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행복했어요. 육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이에게 넘치는 것은 덜어주고 부족한 것을 채워주면 행복한 육아가 되었지요. 이 세상 어디에도 ‘완벽한 엄마’는 없었어요. 균형을 찾아주는 ‘좋은 엄마’가 있을 뿐이었지요. 저는 육아를 이렇게 정의 내렸어요. 아이에게 모자란 것은 채워주고 넘치는 것은 덜어주는 엄마의 일. (p.71)

 

“내 인생은 나의 것, 애 인생은 애의 것!”

 

아이의 성취는 언제라도 대견한 일일 겁니다. 우리는 늘 그것을 응원해줄 거예요. 하지만 그것을 나의 성취로 착각하지는 않을 겁니다. 아이의 실패는 언제라도 가슴 아픈 일일 겁니다. 우리는 늘 그것을 위로해줄 거예요. 하지만 그것을 나의 실패로 간주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 어떤 경우라도, 우리는 자식을 응원하고 위로하는 일 못지않게 자신을 응원하고 위로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걸 잊지 않을 거예요. 남편에게도, 아이에게도, 당당히 ‘나’를 응원해달라고 할 겁니다. 엄마라는 자리는 한 가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지닌 자리! ‘나’는 내 가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고, 내 성장은 내 가정에 가장 큰 자산이 될 테니까요. (p.153)

 

 

 

 

이제, ‘어떻게 키울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살 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때! 여행육아, 균형육아, 가치육아, 아이만 돌보다 자신은 돌보지 못하는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전하는 육아 멘토의 현실 조언! <엄마의 20년>. 이 책은 아이를 돌보느라 자신을 돌보지 못한, 아이를 교육시키느라 자신의 계발은 뒷전으로 밀어둔 엄마를 위한 절절한 당부다. ‘아이와 함께 세계여행’이라는 새로운 여행 장르를 개척한 여행자이자 치열하게 고민하고 아이를 키운 엄마이기도 하며 우리 삶의 굴곡진 면들까지 깊이 탐구하는 에세이스트이기도 한 오소희가 알려주는 나만의 속도, 나만의 가치로 육아 균형을 찾아가는 15가지 방법. 

 

어디 한 번 해보라지, 밑도 끝도 없이 이어지는 육아 앞에선 그 누구라도 당해낼 재간이 없다. 한 번 발을 디디면 꼼짝할 수가 없다. 아니, 꼼짝 말고 기다려야 한다. 언제까지? 아이가 온전히 나의 품 안에서 벗어날 때까지. 우리에게 그런 날이 오기는 할까? 친구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우스갯소리로 살짝 진실을 가미한 농담을 주고받았다. 엄마도 사람이잖아. 쉴 땐 좀 쉬어야 하지 않아? 아이만 돌보다 정작 자신은 돌보지 못하는 대한민국 엄마들.

 

저자는 말한다. “자신을 잘 돌보지 않는 엄마가 어떻게 아이를 잘 돌볼 수 있을까요? ‘엄마’라는 이름의 당신, 당신의 인생은 소중합니다. 당신에게 기회를 주세요. 돈을, 시간을, 열의를, 당신을 성장시키는 데 쓰세요. 운동이든, 독서든, 꾸준히. 당신을 든든히 지켜줄 당신의 세계를 가꾸세요. 당신이 당신의 세계에 들인 돈과 시간과 열의가 10년 뒤 그 몇 배가 되어 당신 가정을 풍요롭게 할 거예요. 기름진 나무에 기름진 열매가 맺히는 법. 당신 인생을 소중히 하면 아이도 곁에서 제 인생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갈 거예요. ‘나도 엄마처럼 살고 싶어’라고 말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현실적인 조언만을 꾹꾹 눌러 담았다. 함께 공감하고 추억하며 밑도 끝도 없이 빠져들었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다 읽고 책을 덮었을 땐 마치 유명 인사의 강연을 듣고 나온 듯한 기분이 들었을 정도였다. 엄마들의 마음을 들었다놨다 순식간에 무장해제당했다. 아이의 존재를 깨닫게 되는 순간부터 주어지는 엄마라는 이름의 무게. 내 이름 석 자는 어느샌가 저 멀리 달아나고 누구의 엄마라고 불리는 날들이 더 많아진다. 쓸쓸히 잊혀져간 나의 이름. 엄마도 사람이다. 그동안 키울 만큼 키웠으니 이제 사람답게 좀 살아보자. "내 인생은 나의 것, 애 인생은 애의 것" 너는 너, 나는 나. 누구의 아내, 누구의 엄마가 아닌 내 이름으로 살기! 엄마의 세계가 클수록 아이의 세상이 커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라이프 2021-03-25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출판사 북라이프 입니다.<얼음별대탐험>님 ‘엄마의 20년‘ 도서 리뷰를 보고 오소희 작가님 신간 ‘떠나지 않고도 행복할 수 있다면‘ 출간 소식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도서소개 일부입니다.

˝떠남이 제한된 시기, 모두가 집에 머물며 깨달은 사실이 있다. 떠나지 않고도 행복해지는 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답답한 일상을 환기해줄 특별한 장소를 찾아 떠나던 과거의 방식 대신, 지금 머무는 자리에서 행복을 찾는 이들에게 ‘자기만의 세계를 가꾸는 이들의 멘토’ 오소희 작가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오소희 작가님 신간에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얼음별대탐험 2021-04-03 00:37   좋아요 0 | URL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