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반성문 - 전교 일등 남매 고교 자퇴 후 코칭 전문가 된 교장 선생님의 고백
이유남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은 자신의 문제에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 그 해답을 찾기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면 본인 스스로 가지고 있는 답을 빨리 찾아 잠재된 무한한 가능성까지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쁜 파트너를 만나면 답을 찾기는커녕 자신 안에 있는 잠재력까지 잃고 맙니다.​ 코치는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찾아주면서 상대를 끌고 가는 리더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단지 ‘도움’을 주는 존재입니다.

 

 

어린시절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부모나 교사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에만 길들어져 있으면 타인에 의해 선택을 강요당하면서 안타까운 결과로 이어진다. 결국 시간낭비, 돈 낭비, 에너지 낭비, 인생 낭비인 셈이다.

문제아는 없다 문제 부모가 있을 뿐이다.

어떤 사람을 ​문제아로 보면 그 사람은 계속 문제아로 남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훌룡한 사람이 될 거라고 믿고 도와주면 훌룡한 사람이 된다.

우리 아이도 마찬가지다 내가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이렇게 되기도 하고 저렇게 되기도 한다. 이제는 내 의견이 맞다고 강요하고 명령하기보다는 아이의 의견을 물어보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꾸어 가야겠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아이들에게 쓰는 반성문이다. 자식 키우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슬퍼하고 절규하는 이 땅의 부모님들을 위해 본인의 부끄러움을 고백하려는 용기를 내어 이 책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저자가 직접 경험했던 일들을 솔직하게 털어놓은 책이라 더 크게 와닿는것 같다. 본인의 가정사를 이렇게 이야기 한다는게 쉽지 않았을텐데..

요즘 아이가 하도 말을 안들어서 정말 힘들어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는내내 평소 내 모습과 겹쳐보이던 부분들이 어찌나 많은지 정말 놀랬다. 아이에게 매일 잔소리로 시작해서 잔소리로 끝이 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던 터라 더 크게 공감하고 와닿았다.

저자와 아이들의 모습들을 3자의 입장에서 지켜보니 아이들의 입장도 이해되고, 엄마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갔다. 남들 이야기에는 격하게 공감하면서 누구보다 우리 아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나는 왜 그렇게 행동하지 못하는건지 그 동안 내가 화를 내고 야단치던 아이가 아닌 내가 크게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수없이 내뱉은 뽀족한 말들이 우리 아이의 가슴에 비수가 되어 꽂혔겠구나...

‘다 너 잘되라고 하는 말이야!!’ 하며 했던 행동이나 말들이 정말 우리 아이를 위한 것들이었을까.. 저자처럼 나도 내 자랑거리를 늘리고 싶어서 그렇게 아이를 닥달했는지도 모른다.

나의 이기심으로 우리 아이도 그렇게 상처를 받았을텐데 그 동안 왜 눈치 채지 못했는지 후회가 되었다. 아이의 마음을 알고는 있었지만 내 바램때문에 모른척하며 이끌었던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럽다.

아이가 행복하기 원해서,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서 내가 한 행동들이 아이를 불행하게 만든 것 같아 죄책감마저 들었다.

처음 아이를 낳았을때 그저 건강하게만 자라주기만을 바랬는데 어느 순간부터 하나둘씩 내 욕심이 늘어나버렸다. 어느 순간부터 나도 부모가 아닌 그저 관리자이고 감시자, 통치자가 되어있었다. 이런 내 모습에 내 스스로 너무 화가 났고 아이에게 미안하다.

아마도 모든 엄마들이 나와 같을 것이다. 나름 소신있게 아이를 키우려고 하지만, 본인도 엄마 역할은 처음이기에 아무래도 모든것이 서툴고 힘이 든다. 이 책은 그런 우리를 일깨워주는 정말 소중한 책인것 같다. 꾸밈없이 솔직하게 겪은 일들을 들여다보며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반성하게 된다. 진심 부모라면 꼭 이 책을 읽어봤으면 좋겠다.

책을 읽는 동안 함께 공감하며 나 자신을 뒤돌아 보게되고 많은 걸 생각하게 되는 시간들이었다.

행복없는 돈과 지위, 명예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면 그 좋다는 돈과 지위, 명예가 재앙이 될 수도 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우리 아이를 행복하게 키울수 있게 더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