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연 있는 그림 - 고통과 환희를 넘나든 예술가 32인의 이야기
이은화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도 죽음도 뜻대로 되는 게 아니란 걸 깨달은 고갱은 남은 인생 마지막까지 창작 혼을 불태우다가 1903년 55세를 일기로 조용히 숨을 거뒀다. 죽음을 결심하고 그렸던 이 그림은 그의 말년 대표작이 되었고, 타히티섬의 전설을 좋아했던 아마추어 화가는 사후에 미술사의 전설이 되었다. 고갱의 그림이 120년이 지난 지금도 감동과 울림을 주는 건 바로 우리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삶의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p.75)





책의 내용은 제목 그대로 사연 있는 그림! 빈센트 반 고흐, 앤디 워홀, 레오나르도 다빈치, 폴 고갱, 파블로 피카소, 클로드 모네 등 여기에 소개된 서른두 명의 예술가들은 자신을 사랑하고 긍정하는 이들이었다. 지독한 가난, 사회적 차별, 놀림과 조롱, 끔찍한 성범죄, 심지어 가족의 죽음 앞에서도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앞으로 나아갔던 예술가들!


책에는 화가들의 생애는 물론이거니와 명작의 가치와 부자들의 소유 욕망에서 비롯된 그림값과 명작에 얽힌 사연들까지. 시대와 국경을 넘어 사랑받는 걸작들의 숨겨진 이야기가 상당히 많다. 솔직히 미술에 관해서는 1도 모르지만, 해당 작품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그림을 보는 것보다 그림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더해지니 시너지 효과가 톡톡하다. 저자를 따라 그 속에 담긴 이야기에 몰두하여 그림을 바라보니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다. 확실히 아무런 지식 없이 작품을 보는 것보다 왕이득! 덕분에 독자들은 가만히 서서 멀뚱멀뚱 그림만 쳐다보는 것보다는 훨씬 더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책에 실린 다수의 그림은 세계 도처의 미술관에서 저자가 직접 조우했던 작품으로 각 장의 마지막에 마련된 스페셜 페이지를 통해 저자가 앞서 소개한 작품을 볼 수 있거나 해당 작가의 작품을 다수 소장한 미술관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책에서 본 그림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루브르 박물관부터 드 퐁트 현대 미술관까지 미술관 23곳의 기본 정보와 그에 얽힌 사연을 읽는 깨알 재미 또한 솔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