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되는 법 - 꿈이 너무 많은 당신을 위한 새로운 삶의 방식
에밀리 와프닉 지음, 김보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이 되고 싶니'라는 질문이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질문이 하나의 직업만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만약 다섯 살짜리가 열 가지 미래를 꼽는다면, 질문을 한 어른은 이렇게 말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그러니까 그중 어떤 것? 너는 모든 것이 다 될 수는 없어!' 확실히 우리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나는 해양생물학자와 섬유 예술가와 기자가 될 거야'와 같은 대답을 듣고 관용을 베풀기가 어려워진다. 구별하기 어렵긴 하지만, 우리는 '커서 뭐가 되고 싶어?'라는 질문을 '이 생애에서 너에게 허용된 정체성은 하나뿐이야. 자, 어떤 것을 선택할래?'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얼마나 겁나는 질문인가? 이런 식의 질문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당연하다.' (p.19)




산만하다, 끈기가 없다, 제발 한 우물만 파라 충고하는 사람들을 향한 저자의 한마디! “당신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저 다능인일뿐.” 다능인? 저자가 말하는 다능인이란 이것이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기 좋아하며 도전을 즐기는 경향이 있는 사람. 그들은 여러 분야의 아이디어를 통합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새로운 시도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누구보다 습득이 빠르다. 겉으로만 봐서는 진득하지 못하고 깊이 있지 못하며 목표가 없는 것처럼 보여도 어떤 상황에서든 필요에 맞게 변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들이다. 바로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다능인의 잠재력! 만약 여기서 하나만 선택했다면 절대 깨달을 수 없는 능력이다.그러니 가능성을 스스로 좁히지 말자. 당신은 그 수많은 꿈을 포용하기에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니까!

나는 왜 매번 꿈이 바뀔까? 취향이 너무 많은 나는 취향이 없는 걸까? 조금씩 다 할 수 있다는 건 결국 평범하다는 말 아닐까? 지금 하는 일이 정확히 어떤 건지 왜 나는 설명하기 어려울까? 이쯤 되면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뭘 택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관심사가 자꾸 바뀌어 이룬 게 없는 것 같다고? 걱정 마라. 이제 당신 같은 사람들의 시대가 온다! 당신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동안 오지랖 넓은 질문 공세에 시달려온 당신에게 전하는 저자의 공감과 위로의 메시지는 우리들에게 꽤나 큰 힘이 되어준다. 그래도 괜찮다고, 너는 너대로 너의 가능성을 펼쳐보이라는 저자에게 오히려 고맙기까지 하다. 전 세계 500만 명이 공감한 화제작답게 독자들의 마음을 너무나 잘 헤아려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