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이 필요할까 - 장재인 시선 집
장재인 지음 / 상상출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루트의 방향을 벗어나기 시작했다. 제대로 된 생각, 제대로 된 마음가짐으로 있고 싶어졌다. 감정에 관한 수많은 생각이 자꾸만 나를 부정적인 쪽으로 빨려 들어가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이것이 나를 불건강한 생각하기 몸 상태로 만든다는 걸 알았다. 그때부터 나는 생각 끊기, 생각 멈추기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p.32)



욕심이란 게 좋은 욕심이랑 보기 흉한 욕심이 있어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너는 특별한 사람이야

삶이 자꾸만 답을 정해버리려 할 땐

머물지 말고 여행을 떠나자

빈속 채우지 않고 자꾸 드러내게만 된다면

우리만의 단어로 알려주자

느끼해지지 말자

그렇게 우리는 뭉쳐 있지 않는 어른이 되자

담백하자 계속 (p.147)



욕심이란 게 좋은 욕심이랑 보기 흉한 욕심이 있어ㅗㅎ롤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너는 특별한 사람이야

삶이 자꾸만 답을 정해버리려 할 땐

머물지 말고 여행을 떠나자

빈속 채우지 않고 자꾸 드러내게만 된다면

우리만의 단어로 알려주자

느끼해지지 말자

그렇게 우리는 뭉쳐 있지 않는 어른이 되자

담백하자 계속 (p.147)


나는 여전하다. 타이틀곡에 온 힘을 쏟기보단, 다른 이외의 곡들에도 고루 그 가치를 담고 싶다. 타이틀이 아니더라도, 보석 같은 것들이 나의 도처에 아름답게도 많기에, 내가 알게 된 이 놀랍도록 아름다운 것들이 나의 가치관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이런 가치관 자체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내 아름다운 이들에게 사랑한다고 응원해 주는 것과 같아서. 그것 하나만이 답이 아니라는 걸 확고히 말할 수 있는 것과 같아서. (p.216)




“오늘의 나도, 내일의 나도, 그렇게 괜찮을 것만 같아.” 삶의 모퉁이에 선 사람들에게 싱어송라이터 장재인이 건네는 위로의 말. 연약한 것은 연약한 대로, 두려운 것은 두려운 대로, 때로는 명량하게 그래서 유쾌하게 있는 그대로 충분하게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때로는 진지하게 또는 유머러스하게 느리지만 한 걸음 한 걸음씩 발을 내딛을 때마다 분명 자신만의 길을 찾게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용기를 북돋아 준다.

편견이나 선입견에 상처받고, 좌절하고, 또 상처를 입히고 이런 마음을 누군가에게 이해받길 원하는 우리의 마음을 그녀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나를 짓누르는 나약한 마음에 지지 않기 위해서, 나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그녀. 그저 우리가 행복하기를, 이 책을 읽는 이들의 행복을 바라는 그녀의 마음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가 있을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감동이 더해진다. 이게 바로 우리가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짧은 시간이지만 그녀와 일상을 함께하며 취향을 알아가고 줄줄이 이어지는 고민과 생각을 함께 공유하며 그렇게 그녀를 알아가는 동안 받았던 많은 위로와 응원의 말들. 책을 읽는 동안 그녀의 마음이 마음으로 따뜻하게 스며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