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무음에 한하여 아르테 미스터리 14
오리가미 교야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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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겐 죽은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윤곽만 남은 형체 또는 아지랑이처럼 보이며, 생김새도 성별도 모호하다. 그리고 대개 그들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목소리도 들리지 않으며 그냥 거기 있다는 것만 보인다. 아마도 영혼일 테지만, 누구의 영혼인지까지는 모른다. 하지만 지금 이 장소에 있으니 이 형체는 기리쓰구의 영혼일 것이다. 내게 보이는 건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인간의 영혼뿐이다. 사라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저마다 다른듯하지만, 요 몇 년 사이에 이 집에서 죽은 사람은 기리쓰구뿐인 것으로 알고 있다. (p.35)



하루치카는 추리소설의 명탐정을 동경해 탐정 사무소를 열었지만, 대부분이 불륜을 조사해달라는 의뢰뿐이다. 그런 아마노 하루치카 탐정 사무소에도 가끔은 구치키 변호사의 소개로 탐정 일에 걸맞는 의뢰가 들어오기도 한다. 다만 그 의뢰는 영혼의 기억을 읽어내는 하루치카의 특이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었다. 지병으로 세상을 떠난 자산가의 뒷이야기와 빚만 남기고 행방불명된 실종자의 수색까지. 하루치카는 영혼을 보기는 하지만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느끼면서도 점점 사건의 실마리에 다가가는데······.


“정말 죽은 사람의 영혼이 보여요?” “응, 희미한 형태로.” “대화도 나눌 수 있어요?” “아니, 하지만 기억을 읽어낼 수는 있어.” 영혼의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소리는 들을 수 없는 조금은 부족한 영능력의 소유자 탐정 아마노 하루치카. 그러한 까닭에 눈앞으로 보여지는 영혼의 존재로 사람이 죽은 것은 알 수 있지만, 대체 왜 죽었는지는 모른다. 아니 알 수가 없다. 그게 바로 그의 한계니까. 대개 탐정은 각자 의뢰받은 일을 알아서 척척 잘만 해결하던데···. 우리의 주인공은 어떻게 하는 일마다 그리 어설픈지···. 게다가 중학생 소년에게 의지하는 탐정이라니 정말 기가 막힌다. 그런데도 눈을 떼지 못하겠다. 영 미덥지 못하지만 그런 게 또 나름 그의 매력이랄까. 자꾸만 눈이 가는 걸 어떡해~! 매끄럽게 이어지는 스토리와 가에데와의 남다른 케미, 탐정으로써 아주 많이 부족해 보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여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가 제법 솔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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