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한데, 우주는 진공 상태이므로 산소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이 우주에서 총을 쏘면 연소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화약에 불이 붙지 않으니 격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주에서도 총은 발사됩니다. 어떻게 화약에 불을 붙이지 않고 총을 쏜다는 걸까요? (p.71)



거울 속 나와 사진 속 나는 왜 달라보일까? 왜 어릴 때 일들은 기억이 안 날까? 화산에 쓰레기를 처리하면 안 될까? 멀티탭에서 멀티탭을 계속 연결하면 장거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 바다에 번개가 치면 물고기들은 어떻게 될까? 똥 마려운 걸 참다 보면 왜 괜찮아질까? 손톱과 발톱은 어디서 나와서 자라는 걸까? 수저 밑에 휴지를 까는 것이 정말 위생적일까? 평소 머릿속으로 한 번쯤은 생각해보던 것들 또는 궁금한 데 딱히 어디서도 대답을 들을 수 없어서 답답했던 질문들을 모두 모아놓은 사물궁이! 안 궁금하던 것도 궁금하게 만드는 궁이의 매력속으로!


150만 구독자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국내 최대 과학 채널 <사물궁이 잡학지식> 채널에서 구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많은 클릭을 불러일으킨 주제 40개를 선정하여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담은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재밌다. 무엇보다 정말 질문들이 하나같이 기상천외하다. 이런 걸? 하지만 그게 또 궁금하다는 거! 정말 엉뚱한 소리같지만 호기심이 불쑥불쑥 치솟는다. 이렇게 은근히 배워가는 것들이 많아서 아들에게 슬쩍 소개해주었더니 아들 역시도 나와 똑같은 반응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곳에서도 해소할 수 없는 궁금증을 깔끔하게 풀어준다는 것! 그림과 자세한 설명을 곁들어 보다 재밌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쉽다고해도 질문과 설명에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으니 초등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의 청소년들에게 어울릴 법 하다. 사소하지만 하나하나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질문들이 가득한 사물궁이!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궁금증은 없다! 알아 두면 쓸데 있는 생활 궁금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