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오브 라이프 - 삶을 마감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찾아서
사사 료코 지음, 천감재 옮김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국에는 살아온 모습 그대로 마지막을 맞이하는 수밖에 없으니까요. 자신이 살아오며 어떤 행동들을 했으면 좋았을까. 세상의 굴레 속에서만 살아온 사람이라면, 때가 되어 생각해보라고 말을 해줘도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지 않을까요? 그렇지만 그건 그 사람 탓이 아니에요. 그런 식으로 사는 삶을 주위 사람이나 자신이 인정해온 결과죠.” (p.110)


환자의 인생관을 이해하고 그 사람에게 적합한 마지막 시간을 만들어주는 의사가 몇 명이나 있을까. 선고를 받는 측은 그 순간 가장 가혹한 말을 전해 듣는다. 원래 죽음을 받아들이는 방식은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르다. 우리가 맞이하는 마지막 시간은 어떤 생각을 가진 의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임종과 관련된 일들을 의료 관계자에게 통째로 맡겨버리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일까. 의사도 인간이다. 옷을 살 때는 입어본다. 머리를 자를 때는 마음이 잘 통하는 미용사에게 맡긴다. 그런데 우리는 의사가 어떤 생사관을 가진 사람인지도 모른 채 자신의 운명을 맡긴다. (p.281)



이 책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간 재택의료를 취재하며 현장에서 만났던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낸 논픽션으로, 저자는 200명이 넘는 환자의 임종을 곁에서 지켜봐온 방문 간호사 모리야마가 췌장암에 걸리는 내용을 시작으로 말기 식도암 환자 시게미 등 삶이 얼마 남지 않는 환자와 그를 돌보는 의사와 간호사 그리고 그 옆을 지키는 가족들의 모습까지 죽음을 바로 눈앞에 둔 인간의 삶과 모습을 담담하게 써내려간다.




“세상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는 서점 직원들의 추천평은 정말 딱 들어맞았다. 나 또한 모든 사람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았으면 한다. 솔직히 말해 책을 읽는 동안 마음이 썩 편하지는 않았다. 세상에 어느 누가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죽음을 목전에 둔 이들이 전해주는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마음에 크게 와닿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살아야하는가?”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란 무엇일까.” 인생 선배의 가르침에 수많은 생각이 머릿속을 맴돈다. 삶과 죽음, 그 경계에서 새로운 변화를 선뜻 받아들이는 건 쉬운일이 아니기에···. 하나 분명한 것은 살이있는 지금 현실에 집중하여 하루를 살아도 인간답게, 나답게 삶을 마무리 하자는 것! 무엇이든 절대적인 정답은 없다. 모든 것은 내가 스스로 결정해야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