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요, 제 권리인데요? - 알면 보이는 모두의 인권 왜요?
오승현 지음, 김예지 그림 / 동녘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 말 그대로 사람의 권리야.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하며 평등하다는 원칙, 그리고 누구든지 다른 조건 때문이 아니라 단지 사람이기 때문에 가질 수 있는 최소한의 권리가 있다는 생각을 더해 사람의 권리, 즉 인권이라고 부르지. 그런데, 인권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참정권을 최소한의 권리, 즉 기본권으로 인정하더라도 몇 살부터 참정권을 보장할 것인가는 나라마다 달라. 한 사회 안에서도 인권 의식이 높아질수록 참정권이 보장되는 연령은 낮아지지. 참정권의 연령이 계속 낮아진 것처럼 인권의 개념 역시 계속 확대됐어. 인권의 절대적인 개념은 고정돼 있지 않으니까 말이야. (p.8)

 

힉교는 사회의 축소판이야. 학교라는 작은 공동체는 사회라는 큰 공동체에 속해 있으니까, 청소년이 사회의 영향을 받는 건 당연해. 청소년이 병들었다면 그건 누구의 잘못일까? 병든 사회가 청소년을 병들게 한 거겠지.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고 착취하는 세상, 정의가 승리하지 못하고 승리하는 것이 정의가 되는 병든 사회 말이야. 학교폭력은 사회의 폭력성을 되비추지.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폭력이 만연한 사회에서 청소년들만 멀쩡할 수 있을까? 학교폭력은 사회의 폭력이 학교로 스며든 결과야. 학교에서 벌어지는 폭력 사건들도 문제지만, 사회가 폭력적이라는 게 더 큰 문제 아닐까? (p.67)

 

 

 

세상에 질문을 던지는 가장 중요한 말, "왜요?" 우리가 당연히 지켜야 할 권리를 배우며 청소년의 인권 감수성을 길러주는 동녘의 청소년 인문사회교양 시리즈 <왜요?>의 두 번째 책. <왜요. 제 권리인데요?>. 아이들이 자신의 권리를 알고 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그 의미와 뜻을 배워가는 시간~! 우리 아들은 고학년이라서 그런지 자신의 권리에 대해 물어보니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눈치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보장되는 국민의 자유와 권리.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솔직히 학교에서 배우거나 부모가 일부러 일러주지 않은 이상에야 배우기 힘들지 않을까. 그래서 이 책이 반가웠다. 어떻게 보면 쉬워 보일 수도 있지만 가르치는 입장에서 막상 이걸 말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으니까. 권리란 무엇일까?

 

 

여자든 남자든, 나이가 많든 적든.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우리는 누구나 소중하고 고유한 존재야. 누군가 내게 폭력을 휘두를 때, 나 자신을 지키는 것은 당연한 권리야.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장애가 있어도, 성소수자여도, 다른 나라에서 왔어도, 지방에 살아도 모두 함께 어울려 살 수 있어야 해. 우리에겐 스스로 삶을 결정할 권리가 있어. 어떻게 하면 학교와 사회에서 분명하게 우리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 하나하나 차분히 배우는 차별받지 않을 권리, 나를 안전하게 지킬 권리, 배제당하지 않을 권리, 자유롭게 살아갈 권리! 책은 정말 다양한 권리에 대해 설명하고 또 그 의미를 찬찬히 살펴보고 알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해준다. 관습적으로 배워온 성별 고정관념과 성교육의 문제점, 성적으로 줄 세우는 입시 경쟁과 왜곡된 능력주의, 스쿨 미투와 청소년 참정권 운동, 청소년 노동자의 권리 등 청소년을 둘러싼 차별과 폭력, 그에 따른 인권 이야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네 컷의 만화로 인권 침해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들의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차별과 배제의 문제를 하나하나 짚어본다.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을 확인하고 몰랐던 사실을 알아가는 시간. 생각보다 내 지식은 얕았고 아들의 지식은 깊었다. 이것이 세대차이인가? 시대는 변했다. 낡은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시대감각에 맞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받아들여야 할 때! 덕분에 아들도 나도 배움이 많이 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