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 질환은 유전적, 환경적, 생물학적인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본인의 의지로 혈압과 혈당을 낮추기 어려운 것처럼 정신건강의학과적인 증상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키기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을 때 식이 조절이나 운동 등의 생활 습관 교정이 필수적인 것처럼 정신 건강에도 운동이나 명상, 규칙적인 수면 습관 등이 굉장히 중요해요. 또한 종교적인 믿음이 우울증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여기서 강요하고 싶은 건 이런 노력을 치료와 병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p.52)

 

대사증후군에는 내장 지방이 큰 문제가 됩니다. 내장 지방은 섭취하는 것과 사용하는 것의 불균형으로 만들어져요. 특히 튀김 등의 트랜스 지방, 버터 같은 포화 지방, 믹스커피나 시럽 등의 단당류가 인슐린의 저항성과 혈당을 올리며 내장 지방의 원인이 됩니다. 몸속에 들어온 당류가 지방으로 전환되면서 복부 비만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 심장, 간 등의 주요 장기와 근육에 쌓이면서 여러 대사 질환 유발할 수 있어요. (p.100)

 

 

다양한 감정이 나를 찾아올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 또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이를 불편해하거나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고 무시하기보다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이 어떤 종류의 감정인지 들여다보고 인정하는 게 우선이에요. 다만 내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p.128)

 

 

 

일주일에 딱 한 번! 가족들도 이 시간 만큼은 나를 가만히 내버려두는(?) 요일이 있다. 그건 바로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하는 날! 무엇이든 척척척! 미도, 익준, 준완, 석형, 정원 이 네 주인공의 케미에 온마음이 달싹달싹! 각자의 분야에서 열일하는 이들의 모습에 매번 tv속으로 빨려들어간다. 내 주위에 이런 친구들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프면 당연히 병원에 가는 게 맞는데······. 예전같았으면 으레 병원부터 찾았을텐데, 코시국이라 불리는 요즘에는 그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서는 병원에 간다는 것 자체가 불안하고 초조하고 무서워 가기가 좀 꺼려지는데 이를 속 시원하게 박박 긁어주는 책이 나타났다!

 

내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이 세 명의 전문가가 모여 만든 유쾌한 의학 수다 유튜브 채널 ‘닥터프렌즈’가 들려주는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병에 맞는 약보다 좋은 음식이 있을까요? 졸리지 않은 비염약이 있나요? 이명과 난청은 치료가 불가능한 질병인가요? 당뇨병 환자는 모든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나요? 배달 음식과 외식을 끊을 수가 없어요. 잠을 잘 자면 정신도 건강해지나요? 친절한 의학 상담부터 인간미 넘치는 반전 라이프까지. 중이염 수술을 했던 환자로부터 직접 채취한 굴을 선물 받은 사연, 쉬는 날 마음먹고 간 미용실에서 왼쪽 귀가 잘려 고흐 인턴이라고 불린 이야기, 좋은 의사를 꿈꾸게 했던 종양내과 환자와 그 가족의 마지막 순간까지. 세 사람의 의대생 시절과 초보 의사 시절의 유쾌한 에피소드와 함께 평소 우리가 궁금해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세 명의 전문가가 속 시원하게 들려준다. 뻔해 보이지만 결코 뻔하지 않은 의학 이야기! 시끌벅적한 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많은 의학 정보가 손쉽게 머릿속으로 차곡차곡 쌓여간다. 아놔, 다이어트 해야되네?! 알고 있었지만···.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