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핑의 세계
임세영 지음 / 샘터사 / 2021년 3월
평점 :

"내가 누구인지를 깨닫는 과정에서 나의 취향을 똑바로 들여다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평생을 가져갈 직업을 택하거나 인생의 동반자를 결정하는 선택의 순간에 나 자신의 취향을 몰라서 시행착오를 겪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취향에 대해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전적으로 동감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왕이면 쇼핑의 기준도 세울 겸, 나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볼 요량으로 한 번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106쪽)
“나는 왜 그것이 미치도록 갖고 싶었던 걸까?”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그들만의 법칙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쇼호스트 임세영도 마찬가지. 쇼퍼키드에서 최고의 쇼호스트가 되기까지 그녀가 일하고 몰입하고 사랑했던 모든 순간들을 담은 책 <쇼핑의 세계>. 누구나 공감할 만한 물건에 얽힌 감정들, 자기만의 멋과 취향을 만드는 쇼핑의 디테일, 카메라 뒤에 펼쳐진 홈쇼핑과 마켓 등 단순한 상품이 아닌 물건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물건을 만들고 물건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담은 우리가 모르는 쇼핑의 세계에 관하여.
억대 연봉, 수천 억 매출의 주인공, 대한민국 최고의 쇼호스트 임세영은 이렇게 말한다. 내 인생의 한 구절을 기억하게 하는 물건들, 자신의 일상을 길들인 손때 묻은 물건들, 그 모든 것이 나의 세계를 만든다고. 수도 없이 실패하며 얻은 쇼핑의 경험들, 모퉁이를 돌고 돌아 마음에 드는 스웨터 한 벌을 얻었던 그 쇼핑의 우여곡절이 없었다면 지금의 쇼호스트 임세영도 없었을 것이다. “인생도 쇼핑도 마찬가지 아닐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뻔한 말은 살아보니 거짓이 아니었다. 수없이 실패하면서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배워가는 일은 실패가 아니라 ‘배움의 성공’이다.” 쇼핑은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게 아니다.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고 나를 사랑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