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티의 플랜B - 다가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의 비밀
나희선(도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내 운명은 이거라고 속단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내 팔자가 그렇지 뭐’라고 체념하지도 말고 ‘내 팔자는 왜 이 모양일까’라고 비관하지도 말자. 세상이 나를 위해 무얼 준비해놨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러니 운명은 바꾸는 게 아니라 본래 운명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그러면 그 여정이 그리 힘들게 느껴지진 않을 듯하다.
누구나 살면서 상처를 받고 나쁜 감정에 휩싸일 때가 있다. 중요한 건 그 일을 마주하는 나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나쁜 일과 맞닥뜨렸을 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잘 소화하면 자산이 될 수 있다. 자신을 갉아먹는 독으로 쌓아둘지 자산으로 축적할지는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실제로 존재하는지조차 알 수 없는 보물섬을 찾으려 하기보다 지금 내가 즐거워하는 일에 열중해보면 어떻까? 비록 남들이 무시하는 일이어도 내가 즐거우면 열심히 할 테고, 열심히 하다 보면 꿈을 발견할 수 있다. 설사 꿈을 발견하지 못하면 또 어떤가. 지금 내가 즐거우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플랜A가 실패했다고 주저앉지 마라. 가능성은 언제나 우리의 예상보다 크게 팽창한다.” 이 책에서 그는 우리가 그동안 익히 들어왔던 국내 최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티. 국내 최고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 공동 창업자이자 인간 나희선의 연속 성공을 가능하게 한 결정적 선택과 그 과정, 삶의 태도에 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담아냈다. 초통령이라 불리우는 그가 어떻게 유튜브라는 세계를 만나고 또 남들이 부러워할 만큼 정상에 도달했다가 멈춤 버튼을 누른 뒤 다시 돌아오기까지, 그동안 배우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이 책을 통해 나누고자 한다.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아이돌 가수만큼이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초통령 도티. 어른들에게는 좀 낯선 인물일 수도 있겠지만, 2017년 스쿨잼 1주년 이벤트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존경하는 인물 최상위권에 김연아와 유재석 사이에 그의 이름이 떡하니 올라갈 정도로 아이들에게 도티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초등학생들의 롤모델. 평범한 방송국 PD 지망생이었던 그가 자기소개서에 스펙 한 줄 넣어볼까 시작했던 개인 방송이 이렇게 대박이 날지 그 누가 알았을까. 그의 방송은 여타의 방송들과는 좀 다르다. 보통 게임 위주의 방송이라고 하면 비속어나 막말이 나오기 마련인데, 그의 방송에서는 욕설이나 막말 및 비속어를 찾아볼 수가 없다. 바르고 고운 말만! 이러니 부모들이 함께 좋아할 수밖에. 나이는 숫자일 뿐! 어리지만 배울 점이 참 많은 사람이다. 밑줄이 쭉쭉쭉! 역경을 딛고 일어선 그의 삶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이렇게 나만 읽을 것이 아니라 아들에게도 꼭 보여줘야겠다.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나누어 주는 인간 나희선! 그가 앞으로 아이들에게 펼칠 좋은 영향력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