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고민을 들어드립니다 - 혼자라고 느껴질 때
조영표 지음 / 지식인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번 실패한다고 인생이 무너지지는 않아요. 대신 실패는 언제나 배움을 남깁니다. 과정에서 무언가 배운 것이 있다면 만약 실패로 끝났다고 하더라도 선택 자체가 실패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겁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 또한 인생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꿈은 언제든 바뀔 수 있어요. 당신이 보고 경험하는 것에 따라 살아가고 싶은 인생의 모습 또한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미래는 알 수 없어요. 그러니 중요한 것은 ‘지금 당신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은지’가 아닐까요? (p.15)

 

세상에 쓸모없는 고민은 없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고민보다 행동이 더 필요할 때가 있죠. 신중히 고민해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때가 있는가 하면, 고민보다 행동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도 있습니다. 고민은 자신 안에서 답을 찾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 안에 답이 없을 때는 아무리 고민해도 답을 찾을 수 없겠죠. 그럴 때는 움직여야 합니다. 몸을 움직여 다양한 경험을 쌓고, 공부를 통해 많은 지식을 채워 나간다면 내 안에 숨은 답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고민만 하고 있을 때보다는 훨씬 나은 답을 말이죠. (p.62)

 

그 누구도 당신의 인생을 대신 선택해 줄 수는 없는 노릇이에요. 선택이 잘못됐다면 스스로 책임지고 다른 선택을 하면 되고, 아니면 선택이 잘못되지 않게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그렇게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하고 선택에 책임을 지며 어른이 되어 가는 겁니다. (p.97)

 

 

 

삶을 살아가며 마주하게 되는 수많은 고민, 나 이외에 누가 해결해주지? 여기요! 여기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여주는 <당신의 고민을 들어드립니다>. 저자는 온라인 ‘고민우체통’에 도착한 수백 개의 사연들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을 고민하게 했던 44개의 사연을 뽑아 이 한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 1부에는 인생에 관한 고민을, 2부에는 인간관계에 관한 고민, 3부에는 사랑에 관한 고민을 소개하고 그 고민에 대한 나름의 조언을 함께 담아내지만, 직접적인 답은 담지 않았다. 왜? 자신만의 답을 각자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취업 걱정, 경제 걱정, 친구 걱정, 걱정 또 걱정······. 고민이 없었으면 좋겠지만, 그건 정말 꿈같은 이야기. 세상을 살아가며 고민 한 번 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덜 힘들어하고, 덜 아파하고, 지금 이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싶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은 인생. 저자는 이런 마음들을 헤아리고 또 공감하며 한 사람 또 한 사람에게 진심을 다해 아낌없이 격려를 내던진다. 삐죽삐죽 튀어나온 마음에, 쓰라린 상처 위로 조금씩 덧발라지는 말말말. 이에 누군가는 용기를 얻어 또다시 앞으로 나아갈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눈시울이 뜨거워져 울컥할 것이고, 또 누군가는 헛헛한 마음을 따스하게 가득 채우겠지. 내가 그랬던 것처럼. 정말 감사한 일이다. 모두에게 기꺼이 조언을 아끼지 않는 저자에게 박수를!

 

 

 

 

해당 후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고 작성한 저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