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감이 무기가 된다 사고법 시리즈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이정환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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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도 즐거워야 한다. 영화를 선택할 때 가슴이 설레듯 일도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응용해 제안하는 쪽이 훨씬 재미있다. 사실 ‘아이디어’나 ‘번뜩이는 재치’가 떠오를 때는 자기도 모르게 가슴이 설레고 두근거린다. 그것이 실행으로 옮겨지고 실현되면 당연히 일에서도 즐거움이 느껴진다. 현장부서든 관리부서든 직감이 의한 이런 의사결정이 추진될 수 있다면 일은 정말 즐거워진다. (p.23)

 

 

상대방을 설득하고 움직이게 하려면, 상대방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그것을 감정과 논리의 인수분해라고 부른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이쪽의 의견이나 제안에 대해 감정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논리적으로는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2가지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감정적으로 반대이고 논리적으로도 반대인 경우, 감정적으로는 반대지만 논리적으로는 찬성인 경우, 감정적으로는 찬성이지만 논리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생각할 수 있다. (p.52)

 

 

어떻게 해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제안이나 설득을 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좌뇌(논리)로 생각한 제안에 우뇌로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파고드는, 또는 다가가는 것이 열쇠다. 영어로는 이것을 Empathy, 우리말로는 감정이입이라고 부른다. 사람은 논리적 흐름이 아무리 옳다고 해도 자신에게 고통이 따르는 제안은 좀처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여 고통이 따르는 제안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스토리(이야기)가 필요하다. (p.152)

 

 

 

당신은 업무적인 촉이 뛰어난 사람인가요? 아니면 줄어들지 않는 업무에 계속 파묻혀 있나요? 직감이 올바로 작동하게 하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감이 감에서 끝나지 않고 효과를 발휘하려면 논리와 만나야 합니다. 업무를 할 때 논리를 담당하는 것은 좌뇌입니다. 스마트한 업무 성과를 원한다면 직감을 담당하는 우뇌와 논리를 담당하는 좌뇌를 만나게 해야 합니다. 직감이 논리를 만날 때 진정한 비즈니스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전하고 싶은 내용은 로지컬싱킹을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논리뿐만 아니라 감정이나 직감, 즉 우뇌를 활용하면 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우뇌를 사용해서 일을 하라는 말은 아니다. 일반 직장인이 무조건 직감으로 밀어붙일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저자는 주로 3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우뇌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직감 사고법으로 남보다 번뜩이는 직장인 프로젝트 <직감이 무기가 된다>의 핵심은 좌뇌와 우뇌의 적절한 조화! 좌뇌만으로는 부족하다. 경험이나 직감, 로지컬싱킹 중 어느 쪽이 좋을까?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고민할 사항. 잊지 마시라. 직감이 힘을 발휘할 때 몇 배의 효율을 낸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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