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라도 하겠죠. 직장이 아니더라도 니트일기 2
김혜민 지음 / 쿵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른 사람의

솔직한 삶 한 문장이

몇 문장의 감성 글보다

큰 위로가 되는구나.

 

저자가 겪고 느꼈던

많은 것들이

전공을 마쳐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던

나의 모습과,

버텨보라는 말이 응원이 아니라

족쇄가 되어버린 나의 모습과,

그렇게 버텼던 나날이

나에겐 경험이 아니라

구속 그 이상이 되지 못하던

모습과

오버랩되었다.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말자.

내가 힘들면

포기해도 된다.

나를

제발

사랑하자.

 

뭐하고 살지...?

뭐하고 사냐구

뭐하고 살 건데!!

모르겠어...

할 줄 아는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고

난 왜 살까?

난 정말 별종인 걸까?

인생 살기 싫어

누가 좀 대신 살아줘

 

 

흔히들 말하는 보통. 평범한 사람들. 나도 그 속에 묻혀가고 싶었다. 근데 이상하게 그게 어려웠다. 남들이 하는 걸 하지 않는다고 아무것도 안 하는 게 아니다! 다음 학년 거 미리 배우면 학교는 왜 나가? 해서 즐거운 거 말고 쓸모있는 것만 하면 내가 좋아하는 건 무슨 소용이지? 대학이라는 게 취업을 위해 가는 곳이었던가? 회사라는 게 원래 그런 거라고? 세상에 '원래'가 어디 있어? 책은 누구나 의문을 품지만 모난 사람처럼 보일까 봐 쉽게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 저자의 생각들을 자유롭게 그려낸다.

 

분통이 터지는 일과 맞닥뜨렸을 때! 아니 내가 왜?! 독박은 거절한다! 이럴 때마다 뒹구르르~ 아무것도 하기 싫다. 그냥 나 좀 내버려 둬. 힘들다. 힘들지만 그따위 것에 지지 않으려 한다.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리고, 삶이 지치고 힘들더라도 무너지지 않는다. 퇴사 이후 어어지는 저자의 하루하루. 이건 마치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는 곡예사와 다름이 없다. 아무리 집에서 숨만 쉬며 지낸다고 해도 숨을 쉴 때마다 돈이 드는 것은 참으로 당연한 것. 뭐부터 해야 하지···. 관심 있는 것부터 하자. 관심 있는 것. 내가 관심 있는 게 뭐지? 너무 막막하다. 힘들다. 어렵다. 행복했던 기억으로 돌아가고 싶다. 무엇인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과 불안함에 마음은 늘 초긴장 상태. 이때 조용히 건네오는 위로의 손길. 포장 1도 없는 저자 직언에 마음이 동한다. 공감 또 공감! 괜찮다. 즐기기에도 부족한 시간, 삶에 정답이 어딨어. 무엇보다 내가 먼저! 내 마음이 내키는 대로 살아보자. 자존감 회복 프로젝트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